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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B]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characteristic(특성)을 상세히 > tropical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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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B]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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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7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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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말한다. 조절능력을 상실한 상태이기 때문에 조절하면서 조금씩 마시겠다고 다짐해도 지키지 못하는 것이다.


김태광, 술이 人生(인생)을 망친다, 전나무숲, 2009
술이 깨고 나면 잘못을 뉘우치고 반성하지만 술만 마시면 또 같은 일이 되풀이된다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음주 후 가족 등 주위 사람들에게 폭력이나 폭언을 일삼으며 고통을 주는 일이 반복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손애리, 절주를 위한 동료교육, 삼육대학교,2007
아예 마시지 않는 것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다사랑중앙병원 김석산 원장은 “알코올 의존증은 술을 마시지 않을 때에는 정상인과 다를 바가 없기 때문에 환자가 병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 명칭 : 중년(노년) 음주자에 절주교육 -

설명
Ⅰ. 서 론
5) 행위목록
[참고data(자료)]
2) 주관적 해석
사전 토의형식의 질문 조사 결과, 한국 국민의 mean or average(평균) 정도의 영양 상태 및 가계 소득수준을 보이고 계셨다.
≪ … 중 략 … ≫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알코올 의존증은 잦은 과음과 폭음으로 뇌에서 술을 조절하는 기능의 손상이다.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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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property(특성)]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5
1) 소인성 요인(predisposing factors)

[보건교육B]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대상 – 해당 시 거주, 중년 남녀, 19명
[3단계] 행동적, 환경적 진단 - 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보건교육,절주,보견교육B,금주,교육금주건강,절주교육,건강교육,PRECEDE-PROCEED모형,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
Ⅱ.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 과제(problem)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data(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2) 비 행위적 요인



[참고 資料]




1) 객관적 지표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생활과 건강증진, 계축文化사, 2007

[1단계] 사회적 진단 - Social diagnosis
김영임,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文化원, 2019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characteristic(특성)을 상세히 기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4) 변경불가 요인





3) 촉진(가능) 요인(enabling factors)

[보건교육B]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characteristic(특성)을 상세히

이 9명은 자신들이 과음을 많이 한다고 인식하고 있으므로 지속적이며, 체계적인 절주교육이 꼭 필요한 상태이고, 나머지 10명도 건강을 위협하는 과음 및 알코올의존증으로 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절주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9단계] 결과평가

순서
Ⅱ.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다. 알코올에 의존하게 되면 절주가 불가능해진다.”면서 “치료를 위해서는 가까이 있는 가족이나 동료의 관심이 중요하다.
OO시 보건소의 협조를 요청하여 교육대상자로 선정된 경기도 OO시 관내의 만 45세 이상 이상 중년 남녀, 19명(남:6, 여:13)명은 현재, OO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중류층 정도 생활수준을 하시는 중년 분들이시다.
김윤정, 사업장 절주사업 도입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음주文化연구센터, 2008


레포트 > 의학계열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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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단계] effect평가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 김태광, 술이 인생을 망친다, 전나무숲, 2009 김윤정, 사업장 절주사업 도입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 2008 손애리, 절주를 위한 동료교육, 삼육대학교,2007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5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생활과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07 김영임,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보건교육B]
[6단계] 수행 - <1 시간 분량의 절주교육지도안>
1) 행위적 요인


술을 마실 때, 술자리 분위기만 맞출 정도로 적당히 마시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마실 때마다 끝을 보는 사람도 있다아 만일 음주 전에 마실 양을 정해두어도 매번 지키질 못하고 만취할 때까지 마신다거나 음주 후 블랙아웃 즉, 필름 끊김을 6개월에 2회 이상 겪는다면 알코올 의존증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5단계] 행정적, 정책적 진단 -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3) 변경 가능한 요인
[2단계] 역학적 진단 - Epidemiological diagnosis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2) 강화 요인 (reinforcing factors)

Ⅲ. 결 론
Ⅰ. 서 론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property(특성)]
[7단계] 과정평가
주제 – 중년(노인)의 절주교육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 - 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장소 - 경기도 OO시 보건소, 보건교육실

그러나 과식이나 과음으로 과체중 이상의 비만도를 보이는 대상자가 9명으로서 50퍼센트 정도나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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