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철학 교육에 있어 학생자율형 학습의 토론식 경영 / 철학 교육에 있어 학생자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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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3 22:4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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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보고 형태의 글에서 논의하는 교수 방식은 철학의 교양, 기초 및 전공 심화에 걸친 철학 특유의 주제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대학 교육 전반에 통용되는 교수법으로서는 일정 한계가 있다는 점을 미리 밝혀 둔다.[경제경영] 철학 교육에 있어 학생자율형 학습의 토론식 경영 / 철학 교육에 있어 학생자율
철학 교육에 있어 학생자율형 학습의 토론식 경영 ― 의사소통적 논변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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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 철학 교육에 있어 학생자율형 학습의 토론식 경영 / 철학 교육에 있어 학생자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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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교육에 있어 학생자율형 학습의 토론식 경영 ― 의사소통적 논변 모델...
철학 교육에 있어 학생자율형 학습의 토론식 경영 ― 의사소통적 논변 모델에 입각하여 ― Discursive Management of Students` Autonomous Study on Philosophy based on Communicative-Discourse-Model 홍 윤 기(동국대학교 철학과) 이 글은 2001. 11. 22. 동국대학교 교육연구원에서 주최한 ‘효율적 교수 방법을 위한 동국교육포럼④’를 위해 작성했던 발제문을 수정, 보완한 것이다. . 대학에서의 철학 교육의 어려움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철학도 교육을 통해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결과 ’를 추구한다. (1) 초·중등에 걸친 국민교육 과정에서 철학은 ― 고등학교 일반 선택의 경우를 제외...
다. 졸속으로 준비되었었던 이 발제문을 진지하게 읽고 성의 있게 논평해준 같은 학과 동료 유흔우 교수에게 감사드린다. 나 자신을 위해서도 시간이 나는 대로 이 부분에 대상으로하여는 상세한 경과 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이다. 한국에서 철학 교육이 현실적으로 처한 부정적 조건들을 요점별로 제시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그러나 주로 과학적 지식의 습득과 훈련을 goal(목표) 로 대학 교육 과정에 설치되어 있는 다른 ‘전공’ 분야들과는 달리, 전공으로서의 철학은 그것이 추구하는 이 교육적 결과 가 무엇인지를 확정하기가 쉽지 않다는 난점이 있따 그리고 한국 국민 교육에서 철학이라는 분야가 처한 특수한 사정이 대학에서의 철학 교육에 어려움을 가중시킨다. 무엇보다 유감인 것은 시간과 작업량의 부담 때문에 지난 1999년 2학기∼2001년 2학기에 걸쳐 필자가 직접 실시했던 이 ‘학생자율형 학습’에 대한 경험事例(사례)적 보고를 상세하게 기술하지 못하고 상당히 일반론적인 논의에 그친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