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에 대한 사회학습론적 관점(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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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3 18:2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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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어린 시절 받은 심한 훈육과 체벌은 성인 시절에 발생된 우울증이나 알코올중독과 관련이 있으므로 정신병리학적 접근의 지지자들도 부모의 정서적 특성(特性)과 함께 과거 경력을 주요한 변인으로 들고 있다.
미국 전역의 대표적인 가정폭력의 실태(實態)를 밝히는 조사(Straus, 1990)에서 10대였을 때에 구타당한 경험이 많은 응답자가 그렇지 않은 응답자들 보다 자신의 자녀에게 심한 공격을 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내의 여러 事例(사례)에서도 부모의 과거 학대 경험과 현재 자녀에 대한 학대 정도 및 유형에서 순위와 빈도가 비슷하게 나타난다고 밝혀져 가정폭력과 아동학대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이 보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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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관점은 일탈행위가 선천적이거나 유전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학습되는 것이라는 접촉차 이론(理論)과 맥락을 같이하는데, 개인은 타인의 폭력행위를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공격행위의 기술을 습득하게 되고, 어떤 양심의 가책이나 거리낌 없이 폭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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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즉, 아동학대를 개인의 정신병리의 결과나 결함만으로 볼 수 없으며, 모델링과 강화의 기제로 인해 학대가 발생한다고 본다. 세대 간 전달이론(理論)인 사회학습 이론(理論)은 정신병리 이
이와 같이 사회학습 이론(理論)에서는 부모의 사회화 경험을 중요시하며, 부모가 어린 시절에 공격적 ․ 폭력적 ․ 거부적인 가정에서 양육되면 자녀를 학대할 가능성이 높고, 학대를 당했던 부모는 어린 시절 이후 받았던 심리적 압박감을 발산하기 위한 하나의 돌파구로서 자녀를 선택하여 학대하게 된다고 설명(說明)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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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어린 시절에 폭력을 학습한 공격적 아동이라도 모두 성인이 되어 자녀를 학대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의문이 제기되기도 하지만 대체로 폭력은 학습되고 세대 간 전달됨으로써 악순환이 거듭된다고 보는 것이다.
사회학습론적 관점은 부모의 아동기 학대 경험이 이후 성인기에 자신의 자녀를 학대하게 된다는 세대 간 전달이론(理論)의 입장을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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