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증정신지체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예ㆍ체능 호로그램을 통한 또래친구 만들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4 08:51본문
Download : 경증정신지체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예ㆍ체능 프로그램을 통한 또래친구 만들기.hwp
통합프로그램 , 경증정신지체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예ㆍ체능 프로그램을 통한 또래친구 만들기의약보건레포트 ,
통합호로그램
경증정신지체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예ㆍ체능 호로그램을 통한 또래친구 만들기에 상대하여 쓴 글입니다.
교육 현장에서는 장애…(drop)
경증정신지체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예ㆍ체능 호로그램을 통한 또래친구 만들기
레포트/의약보건
경증정신지체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예ㆍ체능 프로그램을 통한 또래친구 만들기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ㆍ통합program -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program에 참여하여 서로돕는 관계를 유 지하여 사회의 適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program을 말한다.
설명






순서
,의약보건,레포트
1. program 상황 ..................................................................................... 2
2. 신청 program 대상과 문제定義(정이) ............................................................. 3
3. program 목적, 목표(目標) 및 하위목표(目標) ........................................................... 4
4. program의 형성기반 ............................................................................. 5
5. program 내용 및 실시방법 .................................................................... 7
6. program 일정표 ................................................................................... 13
7. program 예산 ...................................................................................... 14
8. program 과정 평가 ............................................................................... 15
9. program 결과 평가 ................................................................................ 15
2) program 대상의 定義(정이), 문제 및 原因
① 定義(정이)
ㆍ정신지체 최중옥,박희찬,김진희(2002), 정신지체아교육, p23 - 지적기능과 개념(槪念)적, 사회적, 실질적 適應기술에서 상당한 제한이 나타나는 장애이며 이는 18세 이전에 처음 된다된다.
ㆍ경증정신지체 박태희(1996), 특수교육학정해 p261 - 지능지수가 50~70으로 교육이 가능하고 직업적으로 자급자족할 만큼 재활이 가능한 것을 말한다. 대인관계 능력, 상호작용, 의사소통능력은 이에 꼭 필요한 능력이다. 이에 장애아동에게는 비장애아동과 함께 program에 참여함으로 사회適應능력을 키우고, 비장애아동에게는 여러 가지 program을 접함과 동시에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마음을 갖게 할 수 있다아
정신지체인들과 발달장애인들은 대부분 음악활동을 선호한다고 인식되어왔고, 음악을 통한 치료 및 교육활동은 그 동안 탁월한 치료교육방법으로 인식되어 왔다.
ㆍ비장애아동 교육인적자원부 특수교육보건과(2002), 통합교육 시범학교 운영example(사례) 집 - 장애아동에 대비되는 말로서 신체의 일부나 정신적으로 결함이 없어 일상 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는데 문제가 없는 아동을 말한다. 또한 비장애아동 또한 가정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은 보통의 가정에서보다 적절한 교육을 받기 힘든 실정이다.
Download : 경증정신지체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예ㆍ체능 프로그램을 통한 또래친구 만들기.hwp( 47 )
다.
② 문제 및 原因
정신지체장애는 아무리 경증이여도 장애의 특성(特性)상 낮은 인지력과 사회적 기술, 適應행동의 측면에서 어려움을 갖고 있다아 이로 인해, 지history(역사) 회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한 여러 가지 기술 에 대한 적절한 교육과 훈련이 요구되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