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과정이 실제와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과정이 처리해야할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07:21본문
Download : 다문화교육과정의 실제와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과정의 과제.hwp
제7차 교육과정기에는 아직 다文化교육이라는 용어가 우리 교육에서 문제로 대두되지 않고 당시에는 국제이해교육...
다文化교육과정의(定義) 실제와 학교에서의 다文化교육과정의(定義) Task
목차
Ⅰ. 다文化교육과정의(定義) 실제
1. 제 7차 교육과정기의 국제이해교육
1)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국제이해교육의 위상
2) 제 7차 교육과정과 국제이해교육
3) 국제이해교육의 편성(교육인적자원부)
4) 국제이해교육과정의(定義) 내용 체계(APCEIU)
2.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다文化교육 방향
3. 다文化교육 연구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사례(instance)
Ⅱ. 학교에서의 다文化교육과정의(定義) Task
1. 학교 다文化교육의 위상
2. 학교 다文化교육의 성격 규명
3. 학교 다文化교육의 내용의 구성
4. 다文化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참고한 문헌
I. 다文化교육과정의(定義) 실제
이 절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기부터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는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다文化교육을 살펴본다. 제7차 교육과정기에는 아직 다文化교육이라는 용어가 우리 교육에서 문제로 대두되지 않고 당시에는 국제이해교육이라는 용어로 새로운 교육이 시도되었다. 논자에 따라서는 국제이해교육과 다文化교육을 구분하여 다루지만, 다음에서는 국제이해교육과 다文化교육은 내용상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 함께 다룬다. 이미 국제이해교육을 제안했던 사람들의 논의를 살펴보면, J. Hallak & M. Poisson(2000)은 국제이해교육을 교육좌정에서 다루기 위한 방식으로 1) `구 교과들`의 범위를 새롭게 설정하기, 2) 새로운 교과들-적극적 시민 정신,environment 등과 같은- 을 도입하기, 3) 공통적인 core 가치들-다양성의 수용,…(To be continued )
다문화교육과정의,실제와,학교에서의,다문화교육과정의,과제,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다문화교육과정이 실제와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과정이 처리해야할문제
다문화교육과정의 실제와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과정의 과제 , 다문화교육과정의 실제와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과정의 과제사범교육레포트 , 다문화교육과정의 실제와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과정의 과제






설명
다.
Download : 다문화교육과정의 실제와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과정의 과제.hwp( 44 )
다문화교육과정이 실제와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과정이 처리해야할문제
순서
다文化교육과정의(定義) 실제와 학교에서의 다文化교육과정의(定義) Task
목차
Ⅰ. 다文化교육과정의(定義) 실제
1. 제 7차 교육과정기의 국제이해교육
1)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국제이해교육의 위상
2) 제 7차 교육과정과 국제이해교육
3) 국제이해교육의 편성(교육인적자원부)
4) 국제이해교육과정의(定義) 내용 체계(APCEIU)
2.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다文化교육 방향
3. 다文化교육 연구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사례(instance)
Ⅱ. 학교에서의 다文化교육과정의(定義) Task
1. 학교 다文化교육의 위상
2. 학교 다文化교육의 성격 규명
3. 학교 다文化교육의 내용의 구성
4. 다文化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참고한 문헌
I. 다文化교육과정의(定義) 실제
이 절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기부터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는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다文化교육을 살펴본다.
1. 제7차 교육과정기의 국제이해교육
1)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국제이해교육의 위상
세계화된 사회의 교육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못지않게 중요한 논의는 이러한 새로운 내용들을 이미 포화 상태인 기존의 학교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다루어 나갈 것인가하는 문제이다. 그리고 제7차 교육과정기의 다文化교육 시범학교에서 실시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실제를 검토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