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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속요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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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8 2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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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편, 이 때문에 내용상 관련성이 없는 내용들이 의도적으로 재구성된 경우에 이들을…(省略)
고려속요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에 관해 정리(arrangement)한 자료(data)입니다. 연장체의 시가에서는 발견되지 않는다.
‘아소 님하’ 계열을 요점해 보면,
첫째, ‘아소 님하’ 부분은 단련의 시에 붙이는 것이 원칙이다. 다른 여음구가 첨가되었을 경우에도 다시 덧붙을 수 있다아
셋째, 기능으로 보아 원시가에 없던 부분이 ‘아소 님하’에 의해 종결의 기능, 악장의 성격에 맞는 송도의 기능을 위해 덧붙여졌을 가능성이 많다.


고려속요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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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기타

다.
둘째, ‘아소 님하’는 시가의 끝에서 한편의 시가 내용을 수렴하여 압축적으로 제시하는 기능을 하며, 시가를 완전히 종결짓는다. 앞서 제시한 바,<사모곡>의 위 5행으로서 시상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의미상 종결이 완료되었다고 보이는데도 불구하고 ‘아소 님하’ 이하로써 다시 한 번 주제를 부연, 강조한다. <사모곡>은 단련의 노래이므로 이것만으로 한 편의 시가가 끝났다는 지시를 하기에 부족하므로 다시 ‘아소 님하’가 부기된 것으로 보인다.고려여음기능9 , 고려속요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기타레포트 ,
설명
차 례
Ⅰ.서 론
Ⅱ.본 론
(1)고려 가요에 나타난 여음,후렴의 양상
(2)나 의 여음 여부
Ⅲ.결 론



<사모곡>의 경우는 다소 특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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