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학] 政府의 시장개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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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07:3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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政府(정부)의 시장개입
1. 政府(정부)의 시장개입 이유
1) 시장의 힘과 비시장의 힘
시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러 가지 의사결정은, 수요와 공급과 같은 ‘시장의 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누가 어떤 부동산을 누구를 대상으로 어떻게 생산하느냐 하는 문제는, 대부분 시장에서 결정된다 政府(정부)는 ‘비시장의 힘’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 政府(정부)의 시장개입의 피료썽
(1) 사회적 목표(目標)의 달성
政府(정부)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부동산시장에 개입한다.
② 역선택 : insurance금을 탈 가능성이 높은 사람만 insurance에 가입하는 현상으로, 위험확률과 insurance료가 높아지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참고> 시장실패의 요인
1. 규모의 경제(비용체감의 원칙이 적용) : 자연독점이 나타난다.
3) 政府(정부)의 시장개입의 결점(政府(정부)실패)
政府(정부)의 개입이 반드시 좋은 결과를 가져오리라는 보장이 없으며, 공공개입 자체가 비효율성의 소지를 지니고 있고, 政府(정부)개입만이 시장실패에 대한 해결책인 것도 아닌것이다 .
<참고> 政府(정부)실패의 요인
1. 규제자의 불완전한 지식과 정보
2. 규제수단의 불완전성
3. 규제의 경직성
4. 정책에 있어서의 시차(time-leg)문제
5. 규제자의 개인적 편견이나 권한확보 욕구
6. 정치적 제약
2. 외부effect의 문제
1) 외부effect의 관념
① 정이 외부effect와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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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레포트/법학행정
다.
2. 독과점 기업의 존재 : 자원배분의 비효율성(가격 ↑, 공급량 ↓)
3. 외부effect의 발생
4. 공공재의 존재 : 소비의 비경합성, 소비의 비배제성
5.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한 도덕적 해이와 역선택
① 도덕적 해이 : 일단 완벽한 insurance에 가입한 사람이라면 최선을 다하여 사고예방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것이다. 사회적 목표(目標)는 형평성일 수도 있으며, 효율성일 수도 있다 그리고 그 밖의 다른 목표(目標)일 수도 있다
(2) 경제적 목표(目標)의 달성(시장실패의 수정)
시장의 실패란 어떠한 요인에 의해 사적 시장의 메커니즘이 자원의 적정분배를 자율적으로 조정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