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내 커뮤니케이션과 집단간 커뮤니케이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6 05:51본문
Download : 집단내 커뮤니케이션과 집단간 커뮤니케이션.ppt
집단내 커뮤니케이션과 집단간 커뮤니케이션
집단내 커뮤니케이션과 집단간 커뮤니케이션
집단내 커뮤니케이션과 집단간 커뮤니케이션 , 집단내 커뮤니케이션과 집단간 커뮤니케이션인문사회레포트 , 집단내 커뮤니케이션과 집단간 커뮤니케이션






설명
Download : 집단내 커뮤니케이션과 집단간 커뮤니케이션.ppt( 31 )
순서
집단내 커뮤니케이션과 집단간 커뮤니케이션
소비자행동론
목 차
집단내 커뮤니케이션 ? 구전 커뮤니케이션
2. 집단간 커뮤니케이션 ? 혁신의 확산
1
구전의 중요성
소비자행동론
1. 집단내 커뮤니케이션 ? 구전 커뮤니케이션
? 구전 커뮤니케이션(word-of-mouth communication)
: 특정 주제에 관한 개인들간의 의사소통
? Whyte와 Katz and Lazarsfeld의 연구
- Whyte : 에어컨 구매에 있어 이웃간의 구전 커뮤니케이션 현상 발견
- Katz and Lazarsfeld : 식품과 가정용품 구매에서 구전 커뮤니케이션이 다른
정보원천보다 더 큰 influence을 미친다는 사실 발견
소비자행동론
? 구전에 의한 정보가 소비자에게 influence을 미치는 이유
: 정보의 생생함(vividness); 다른 사람들로부터 그들의 경험이 직접 전달됨, 기
억으로부터 보다 쉽게 인출됨
? 소비자가 구전에 의한 정보에 더 많이 의존하는 경우
- 제품의 가시성이 높을 때
- 제품이 복잡할 때
- 객관적 평가기준에 의한 검증이 어려울 때
- 지각된 위험이 높을 때
1. 집단내 커뮤니케이션 ? 구전 커뮤니케이션
1
구전의 중요성
2
부정적 구전
소비자행동론
1. 집단내 커뮤니케이션 ? 구전 커뮤니케이션
1) 신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는 긍정적 구전보다 부정적인 구전(negative word
-of-mouth) 커뮤니케이션에 더 주의를 기울임
예) 커피신제품 구매에 대한 연구결과, 긍정적 정보에 접한 소비자들의 54%가
신제품을 구매한 반면 부정적 정보에 접한 소비자들 중 18%만이 구매한 것
으로 나타남
2) 루머(rumors) : 부정적 구전커뮤니케이션의 한 유형; 사실적인 근거가 전혀
없더라도 기업에게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음
? 정보의 왜곡 : 사람들은 모호한 형태의 자극을 기억속에 갖…(To be continued )
레포트/인문사회
집단내,커뮤니케이션과,집단간,커뮤니케이션,인문사회,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