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工學(공학) ][교량붕괴] 타코마다리[타코마 브릿지] 붕괴에 마주향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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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02 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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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논란 속에서 워싱턴대의 한 교수가 ‘바람에 의한 공명’이 요인이라는 견해를 발표했지만 즉각 반론이 나왔다. 필름 분석 결과 다리가 꽈배기처럼 좌우로 분당 14번씩 비틀리기 처음 하여, 한 시간 만에 중앙부터 처음 해 대부분 파괴됐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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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coma Narrow Bridge
1. 사건 발생 개요
[Tacoma narrow bridge.1]
1940년 11월7일 오전11시, 워싱턴주 타코마에서는 工學적으로, 사회적으로, 미학적으로도 길이 남을 사건이 발생하였다. 주변을 촬영하던 한 사진점 주인의 동영상 카메라에 붕괴 당시의 현장이 생생하게 잡힌 덕분이다. 원래 풍속 190km/h의 초강풍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완공 당시 어떤 폭풍우도 견뎌 낼 수 있는 다리로 설계되었다고 工學적 대가로부터 칭송받던 다리였다고 한다.
2. Tacoma narrow bridge의 특징
[Tacoma narrow bridge의 Truss부재]
Tacoma narrow bridge는 기존의 현수교에 비해 특이한 점이 있는데 첫째로 Deflection theory를 충실히 적용한 탓에 Depth Span Ratio가 1:350이였고, 또한 당시 대부분의 현수교가 트러스 보강형을 사용한데 반해 Plate Girder 보강형을 사용했다는 점이다. 서론에서도 말했지만 Tacoma narrow bridge는 시속 190㎞의 초강풍에도 견딜 수 있게 설계된 반면 사고 당일의 풍속은 시속 63㎞ 정도였기 때문이다 바람의 진동과 다리의 고유진동수가 맞아 떨어져 붕괴됐다는 가설은 바로 증빙됐다. 이 다리는 넓은 공간의 수면위에 높은 표고의 상판으로 설계되었는데, 중앙 경간 853m, 주탑의 높이 126m, 서로 840m 떨어져 있는…(drop)
다. 1,811m짜리 Tacoma narrow bridge가 갑자기 무너져 내린 것이다. 그러나 이런 다리가 불가 70km/h의 바람에 견디지 못하고 약 1시간 만에 비틀림과 동시 붕괴되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