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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솔루션 수출 세계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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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23 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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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앞서 인트로모바일은 T모바일USA에 IMS를 기반으로 콘텐츠와 대기화면을 제어하는 동적커뮤니케이션플랫폼(DCC)을 수출했으며, 인프라웨어는 China 차이나유니콤 단말에 무선인터넷(Internet) 브라우저를 공급하는 등 차세대 해법 분야에서도 국내 업체들이 두각을 나타내는 추세다. 아로마소프트도 미국 가상이동망사업자(MVNO)인 디즈니모바일에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자바 플랫폼 ‘mTea’를 공급하며 기존 스프린트, 버진 모바일, 싱귤러에 이어 MVNO 시장으로까지 무대를 넓혔다.
다.  ◇이통사 해외 진출로 새 전기 마련=이통사업자의 해외 진출은 또 다른 기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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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인터넷(Internet) 서비스의 근간이 되는 모바일 해법 수출이 고도화·광역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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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통해법 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난 2003년부터 SK텔레콤과 해외에 동반 진출한 50여개사의 수출액이 8800만달러에 달한다”며 “올해 말까지 1억달러 이상의 누계 수출 효율가 기대된다”고 설명(說明)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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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밖에 지오텔은 MS의 모바일 협력사로 선정, 일본 NTT도코모와 KDDI에 모바일MSN 메신저를 공급하기도 했다.

 ◇통화연결음에서 플랫폼으로=세계에서 처음으로 상용화한 통화연결음 해법 및 장비는 지난 3∼4년간 해외 진출을 이끈 효자였지만 이제는 모바일 플랫폼과 차세대 해법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달 미국에서 첫선을 보인 SK텔레콤의 ‘힐리오’는 필링크·엔텔스 등 서버군을 비롯해 인프라웨어·알트젠·미디어코러스·이노에이스·엑스씨이 등 23개 관련 해법 업체의 동반 진출을 이끌어냈다.

 엑스씨이는 China 다탕모바일에 모바일 플랫폼 ‘XVM’을 공급하며 China의 차세대 이동통신 해법 및 콘텐츠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김태훈기자@전자신문, taeh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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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종오 인프라웨어 부사장은 “공급 규모보다는 해외 시장 진출 경험이 부족한 국내 해법 업체들이 해외 수출 레퍼런스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주력 상품이었던 통화연결음(링백톤) 중심에서 벗어나 모바일 플랫폼, IP멀티미디어서브시스템(IMS) 기반 해법으로 진화되고 지역 역시 동남아에서 미주·유럽·China·중동·동유럽 등으로 다원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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