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요약요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5 21:45본문
Download : [교육학]교육의_심리학적_기초_발표.hwp
⑤ 창의적인 사고를 자극한다. (결핍욕구와 성장욕구로 분류)
<중략>
1.신경생리학적 접근
-시간적 :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생식기
다. 발표용으로도 적합합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모든 행동은 경험과 觀察에 의해 학습된 결과
-사랑과 소속의 욕구: 타인과 애정적 관계를 맺고 어떤 준거집단에 소속하고 싶은 욕구
-프로이드 (S.freud) : 인간의 마음을 연구하려면 의식이 아니라 무의식의 세계를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
교육심리요약, 교육심리학 발표, 교육의심리학적기초,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문제
순서
-정보를 선택, 부호화하여 지식을 재구성하는 능동적 존재로 이해
·성장욕구: 충족되더라도 더 많은 것을 성취하고 나아가고자 하는 욕구
[교육학]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요약요약
교육심리에 대한 key point(핵심) 요약 data(자료) 입니다.
1)동기의 의미
2절 인간발달의 이해
-자존의 욕구: 자기존중과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존중을 받고자 하는 욕구
4.인지적접근
①욕구위계설
-생리적 욕구: 가장 기본적이고 강한 욕구로 음식물, 물, 산소, 성, 수면 등의 욕구
Download : [교육학]교육의_심리학적_기초_발표.hwp( 19 )
<중략>
2.정신分析학적 접근
제3절.학습자의이해
1절 인간의 이해
-객관적으로 觀察 가능한 행동을 심리학의 연구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
-교욱에 많은 effect
-인간을 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로 가정하기 때문에 인간의 능동적 주체성을 과소평가하였다는 비판
-리비도 : 모든 에너지의 바탕
·결핍욕구: 긴장을 유발시켜 평형을 복구하려는 힘을 갖고 있고 충족되면 안도감과 포만감을 갖는다.
-공간적 : 이드(본능, 원초아), 이고(자아), 슈퍼이고(초자아)
-심미적 욕구: 완벽한 것, 진실한 것, 정의로운 것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
3.행동주의적 접근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을 생리학적 관점에서 이해
-왓슨, 스키너
-안전욕구: 확실성, 예측성, 안전을 보장받고 싶어하는 욕구
2)동기의 theory(이론)
-신경계, 내분비계, 면역체계, 뇌의 기능등에 관한 연구결과를 인간행동과 관련지어 연구
설명
![[교육학]교육의_심리학적_기초_발표-9560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6/%5B%EA%B5%90%EC%9C%A1%ED%95%99%5D%EA%B5%90%EC%9C%A1%EC%9D%98_%EC%8B%AC%EB%A6%AC%ED%95%99%EC%A0%81_%EA%B8%B0%EC%B4%88_%EB%B0%9C%ED%91%9C-9560_01.gif)
![[교육학]교육의_심리학적_기초_발표-9560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6/%5B%EA%B5%90%EC%9C%A1%ED%95%99%5D%EA%B5%90%EC%9C%A1%EC%9D%98_%EC%8B%AC%EB%A6%AC%ED%95%99%EC%A0%81_%EA%B8%B0%EC%B4%88_%EB%B0%9C%ED%91%9C-9560_02_.gif)
![[교육학]교육의_심리학적_기초_발표-9560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6/%5B%EA%B5%90%EC%9C%A1%ED%95%99%5D%EA%B5%90%EC%9C%A1%EC%9D%98_%EC%8B%AC%EB%A6%AC%ED%95%99%EC%A0%81_%EA%B8%B0%EC%B4%88_%EB%B0%9C%ED%91%9C-9560_03_.gif)
![[교육학]교육의_심리학적_기초_발표-9560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6/%5B%EA%B5%90%EC%9C%A1%ED%95%99%5D%EA%B5%90%EC%9C%A1%EC%9D%98_%EC%8B%AC%EB%A6%AC%ED%95%99%EC%A0%81_%EA%B8%B0%EC%B4%88_%EB%B0%9C%ED%91%9C-9560_04_.gif)
![[교육학]교육의_심리학적_기초_발표-9560_05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6/%5B%EA%B5%90%EC%9C%A1%ED%95%99%5D%EA%B5%90%EC%9C%A1%EC%9D%98_%EC%8B%AC%EB%A6%AC%ED%95%99%EC%A0%81_%EA%B8%B0%EC%B4%88_%EB%B0%9C%ED%91%9C-9560_05_.gif)
교육심리에 대한 핵심 요약 자료 입니다.
매슬로우는 인간은 내적 욕구를 가지고 태어나며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하였고, 하위단계의 욕구가 충분히 충족되어야 다음 단계의 욕구 강도가 강해지며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에까지 이르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지적욕구: 지속적으로 지적 호기심을 갖고 지적 탐구를 하고자 하는 욕구
발표용으로도 적합합니다.
1절 인간의 이해
3. 동기
공부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공부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동기란 행동을 유발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제시하며 유지시키는 내적 상태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