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교육심리학 용어 처리해야할문제 / 1. 강화(Reinforcement) 강화(rein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13:14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 용어 과제.hwp
. 도식 (Schema) 아동들이 조직화된 형태(organized pattern)가 나타날 때까지 경험을 동화하고 조절할 때 Piaget는 아동들이 도식(schema)을 발달시킨다고 말한다. 어떤 상황에서는 도식이란 특수한 상황에 있는 아동이 취하는 동작을 말한다. 학습의 행동주의적 관점에 기초한 이 조작적 조건화 이론(理論)에서 스키너는 어린이들은 그들 자신이 행동을 조종하지만, 어떤 행동을 반복하는 경향은 보상을 받은 결과라는 것을 강조한다. 강화는 두 갈래로 나눌 수 있는데 정적강화와 부적강화가 그것이다. 주목할 것은 ‘부적강화’란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하지만...
설명
인문사회 교육심리학 용어 과제 / 1. 강화Reinforcement 강화rein
Download : 교육심리학 용어 과제.hwp( 71 )
1. 강화(Reinforcement) 강화(reinforcement)라...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인문사회] 교육심리학 용어 처리해야할문제 / 1. 강화(Reinforcement) 강화(rein
순서
1. 강화(Reinforcement) 강화(reinforcement)라...





다. 예 컨대, Piaget는 유아가 빨기의 도식을 습득한다고 말한다. 교사가 학생에게 ‘칭찬’이라는 정적강화물을 제공하면 학생의 바람직하고 높은 학습결과 를 기대할 수 있다아 부적강화란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소거하거나 제거하는 행동이 증가됨을 의미한다. 그 기대된 결과가 강화물(강화인자, reinforcer)이다. 정적강화란 학습자에게 가치가 있거나 학습자가 기대하던 것을 제공한 결과 행동이 반복되고 빈도가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가장 가까운 예를 들자면 교사의 ‘칭찬’을 들 수 있겠다.
. 강화(Reinforcement) 강화(reinforcement)라는 定義(정이) 은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조작적 조건화 이론(理論)에서 가장 중요한 定義(정이) 이다.(Mazur, 1990) Skinner는 별로 복잡하지 않은 장치 - 원래 이장치를 스키너상자(skinner box)라고 불렀다 - 속에 쥐나 비둘기를 집어넣고, 이런 동물들을 대상으로 한 일련의 실험을 통해서 보상이 따르는 행동은 되풀이 될 가능성이 있지만, 보상을 받지 못하는 행동은 다시 일어나기 어렵다는 것을 실증했다. 만일 어린이들과 접촉하는 사람들(특히 부모나 교사)이 체계적으로 ‘강화’를 제공하지 않으면 어린이들의 발달은 生得的인 강화에 맡겨질 것이라고 스키너는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