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론] 정보처리이론, 혁신적 구성주의 이론(현대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2 18:58
본문
Download : [수학교육론] 정보처리이론, 혁신적 구성주의 이론(현대적).ppt
정보처리理論(이론)
• 수학적 사고력을 길러 주는데 학습자들에게 자극을 어떻게 주는 것이 효능적일까?
• 세 종류의 기억체계의 예
• 전평국 어떤 문제를 푸는 과정을 아래와 같이 말하고 있다
• conclusion(결론)
구성주의
(가) 구성주의 일반
(나) 구성주의 학습
(다) 구성주의와 교사
• 수학적 사고력을 길러 주는데 학습자들에게 자극을 어떻게 주는 것이 효능적일까?
정보처리理論(이론)의 세가지 가정
- 자극과 reaction(반응) 사이에는 어떤 한정적인 시간을 요하는 일련의 처리단계가 있다
- 자극이 여러 단계를 통하여 처리될 때, 자극의 형태나 내용은 일련의 alteration(변화) 또는 변환을 거친다
-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처리관계에서 처리체계는 용량이 제한 되어 있다는 것으로,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처리의 양이 제한되어 있다
➔ : 감각등록기, 단기기억 또는 작동기억, 장기기억
• 세 종류의 기억체계의 예
- 명제 “한 원에서 원주각은 그에 대한 중심각의 반이다. 이 일은 작동기억의 임무이며 문제를 읽을 수 있는 것은 장기기억에 한글과 숫자에 대한 지식이 저장되어 있어 이것은 장기기억으로부터 재생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작동기억의 용량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두세 번 읽거나 종이 위에 주어진 정보를 연필로 쓰면서 기억한다.
∙ 장기기억 – 다음날 교사가 원주각은 중심의 몇 배인가?라고 물으면 학생은 장기기억으로 부터 단서를 제공받아 ‘1/2배’ 라고 대답한다.
문제에 제시한 낱말이나 문자의 뜻을 이해하기 위하여 작동기억에서의 단서에 의하여…(省略)
설명
[수학교육론]정보처리이론,혁신적구성주의이론(현대적)
[수학교육론] 정보처리이론, 혁신적 구성주의 이론(현대적)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정보처리이론, 혁신적 구성주의 이론(현대적)에 대한 글이며,정보처리이론의 세가지 가정 등에 관한 글입니다.[수학교육론]정보처리이론,혁신적구성주의이론(현대적) , [수학교육론] 정보처리이론, 혁신적 구성주의 이론(현대적)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수학교육론] 정보처리이론, 혁신적 구성주의 이론(현대적).ppt( 47 )
다.”
∙ 감각등록기 – 학생은 명제를 듣고 시각, 청각, 촉각 등의 자극을 통하여 감각등록기에 잠깐 동안 유지 작동기억
∙ 작동기억 – 감각등록기에서 전달된 정보들을 다음 단계로 가기 전 잠깐 거치거나, 감각등록기로부터 전달된 정보와 장기기억에서 재생된 정보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곳이며, 기억의 용량이 제한적이다.
• 전평국 어떤 문제를 푸는 과정을 아래와 같이 말하고 있다
- 학습자는 시각을 통해 들어온 문자와 숫자를 읽는다. 명제는 원에 관해 알고 있던 다른 수학적 지식과 결합함으로써 코팅된다 코팅과정은 새로운 수학적 지식을 장기기억 속으로 들어가게 한다.
![[수학교육론]%20정보처리이론,%20혁신적%20구성주의%20이론(현대적)_ppt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8%9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A0%95%EB%B3%B4%EC%B2%98%EB%A6%AC%EC%9D%B4%EB%A1%A0,%20%ED%98%81%EC%8B%A0%EC%A0%81%20%EA%B5%AC%EC%84%B1%EC%A3%BC%EC%9D%98%20%EC%9D%B4%EB%A1%A0(%ED%98%84%EB%8C%80%EC%A0%81)_ppt_01.gif)
![[수학교육론]%20정보처리이론,%20혁신적%20구성주의%20이론(현대적)_ppt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8%9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A0%95%EB%B3%B4%EC%B2%98%EB%A6%AC%EC%9D%B4%EB%A1%A0,%20%ED%98%81%EC%8B%A0%EC%A0%81%20%EA%B5%AC%EC%84%B1%EC%A3%BC%EC%9D%98%20%EC%9D%B4%EB%A1%A0(%ED%98%84%EB%8C%80%EC%A0%81)_ppt_02.gif)
![[수학교육론]%20정보처리이론,%20혁신적%20구성주의%20이론(현대적)_ppt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8%9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A0%95%EB%B3%B4%EC%B2%98%EB%A6%AC%EC%9D%B4%EB%A1%A0,%20%ED%98%81%EC%8B%A0%EC%A0%81%20%EA%B5%AC%EC%84%B1%EC%A3%BC%EC%9D%98%20%EC%9D%B4%EB%A1%A0(%ED%98%84%EB%8C%80%EC%A0%81)_ppt_03.gif)
![[수학교육론]%20정보처리이론,%20혁신적%20구성주의%20이론(현대적)_ppt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8%9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A0%95%EB%B3%B4%EC%B2%98%EB%A6%AC%EC%9D%B4%EB%A1%A0,%20%ED%98%81%EC%8B%A0%EC%A0%81%20%EA%B5%AC%EC%84%B1%EC%A3%BC%EC%9D%98%20%EC%9D%B4%EB%A1%A0(%ED%98%84%EB%8C%80%EC%A0%81)_ppt_04.gif)
![[수학교육론]%20정보처리이론,%20혁신적%20구성주의%20이론(현대적)_ppt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8%9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A0%95%EB%B3%B4%EC%B2%98%EB%A6%AC%EC%9D%B4%EB%A1%A0,%20%ED%98%81%EC%8B%A0%EC%A0%81%20%EA%B5%AC%EC%84%B1%EC%A3%BC%EC%9D%98%20%EC%9D%B4%EB%A1%A0(%ED%98%84%EB%8C%80%EC%A0%81)_ppt_05.gif)
![[수학교육론]%20정보처리이론,%20혁신적%20구성주의%20이론(현대적)_ppt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8%9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A0%95%EB%B3%B4%EC%B2%98%EB%A6%AC%EC%9D%B4%EB%A1%A0,%20%ED%98%81%EC%8B%A0%EC%A0%81%20%EA%B5%AC%EC%84%B1%EC%A3%BC%EC%9D%98%20%EC%9D%B4%EB%A1%A0(%ED%98%84%EB%8C%80%EC%A0%81)_ppt_06.gif)
순서
정보처리이론, 혁신적 구성주의 이론(현대적)에 대한 글이며,정보처리이론의 세가지 가정 등에 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