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말유학의 양대 조류:정통의 화이(화이)론과 유교 개조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2 23:54
본문
Download : 한말유학의 양대 조류정통의 화이(화이)론과 유교 개조론.hwp
여하튼, 한말에서 20세기 초반까지 아직도 한국의 정신세계를 지배하였던 이런 여러 갈래의 유교이념의 운동들은 -- 그들이 서구문물의 유입에 강렬한 저항의식을 가지고 결연히 대결하였지만 -- 결국 당시 제국주의의 식민지 수탈을 극복해내고 또한 스스로 현대적 산업사회를 구축할 수 있는 유교본위의 신문명을 창출해낼 수는 없었다. 따라서 이런 구시대적인 제약에서 자신을 해방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유교이념이 …(투비컨티뉴드 )
설명
순서
양대322 , 한말유학의 양대 조류:정통의 화이(화이)론과 유교 개조론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한말유학의 양대 조류정통의 화이(화이)론과 유교 개조론.hwp( 66 )
한말유학의 양대 조류:정통의 화이(화이)론과 유교 개조론
양대322
,인문사회,레포트
%EB%A1%A0%EA%B3%BC%20%EC%9C%A0%EA%B5%90%20%EA%B0%9C%EC%A1%B0%EB%A1%A0_hwp_01.gif)
%EB%A1%A0%EA%B3%BC%20%EC%9C%A0%EA%B5%90%20%EA%B0%9C%EC%A1%B0%EB%A1%A0_hwp_02.gif)
%EB%A1%A0%EA%B3%BC%20%EC%9C%A0%EA%B5%90%20%EA%B0%9C%EC%A1%B0%EB%A1%A0_hwp_03.gif)
%EB%A1%A0%EA%B3%BC%20%EC%9C%A0%EA%B5%90%20%EA%B0%9C%EC%A1%B0%EB%A1%A0_hwp_04.gif)
%EB%A1%A0%EA%B3%BC%20%EC%9C%A0%EA%B5%90%20%EA%B0%9C%EC%A1%B0%EB%A1%A0_hwp_05.gif)
%EB%A1%A0%EA%B3%BC%20%EC%9C%A0%EA%B5%90%20%EA%B0%9C%EC%A1%B0%EB%A1%A0_hwp_06.gif)
다. 유학정신을 우리 文化(문화)의 주체적 내용으로 인정하면서, 바로 현실에 맞는, 말하자면 서방의 우세한 기술문명을 소화해낼 수 있는 우리의 정신적 역량을 번쇄(번쇄)한 주자학에서가 아니라 -- 주체적 양심[양지]에 따른 간결 명료한 실천을 역설하는 -- 양명학에서 찾았던 박은식이나 전통적인 유교의 정치원칙에 따라 민심을 얻을 수 있는 신의의 정치를 역설한 금윤식의 유교개량론은 -- 조선조의 멸망과 함께 -- 모두 이를 실천해낼 공간이 일제에 의해 강탈당했기 때문에 더 이상 실행에 옮겨질 수가 없었다.
사실 유교의 윤리정신은 근대 이전에 형성되어 온 낙후된 전통적인 생활양식 속에서 배양되어 나온 것이기 때문에, 과거 사회의 인간관계를 옹호하고 유지시키려는 유교의 보수적인 한계성은 어쩔 수 없는 시대적인 제약인 것이다.
레포트/인문사회
우리는 이제까지의 기술을 통하여, 전통적 한국유학의 property(특성)은 주자학 연구의 심화를 기초로한 절대적 중화중심주의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이들의 일관된 세계관은 서세동점의 과정 속에서 개화적대적인 중화文化(문화)중심적 보수주의의 한계를 넘지 못하였음을 알 수 있따 그들이 아무리 결연한 항일민족주의의 투사로 변신했다할지라도 그들은 중화文化(문화)에서 독립하는 한국의 독자적인 文化(문화)근거를 찾을 수도 제시할 수도 없었다. 그 대표적인 것이 특히 가부장적인 권위의식, 또는 여성差別적인 남성중심주의의 사상이 그러하다. 유교개량주의의 입장에서 china(중국) 의 공자교운동을 우리의 민족혼을 살리는 길로 인식하고 망명지인 만주에서나 국내에서 벌린 공자교운동도 마찬가지로 실패할 수밖에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