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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에 있어서 민중신학의 적용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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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0 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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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민중신학의 형성배경과 신학방법론



A. 민중신학의 형성배경



먼저 김경재는 `한국의 민중신학은 1960년 이후 세계적 신학조류인<세속화 신학> <희망의 신학> <해방의 신학> <정치신학> <과정신학> 등이 종합. 농축. 여과되어 한국인의 삶과 경험과 정신사의 맥락에서 특히 하나의 신학으로 정립된 신학이다`7)라고 정이하고 있다

그러면 한국의 민중신학은 어떠한 사회적인 배경과 신학적 주제가 민중신학에 influence을 끼쳤는가 하는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설명
한국교회에 있어서 민중신학의 적용의 문제 에 대한 글입니다.10) 따라서 민중신학은 70년대 민중운동과 연관되어 생겨난 현장신학 (現場神學)이다.

여기서 드러나듯이 한국의 민중신학은 1960년대 중반부터 새롭게 싹튼 그리스도인의 민족적 각성과 현실참여, 1970년대에 전개된 민주화운동의 실천 이러한 실천과정에서 발견한 `민중사실`과 `민중체험`을 신학적으로 숙고하면서 이룩된 신학이다. `현장신학`이라 함은 상아탑 속에서 신학의 학설들을…(省略)




한국교회에 있어서 민중신학의 적용의 문제 에 대한 글입니다.`8)

따라서 안병무는 민중신학에 대하여 이야기 하기를, `민중신학은 어떤 의미에서 이 전태일의 사건을 시발점으로 생겨난 것 `9)이라고 설명(explanation)한다. 13일 하오 1시 30분께, 서울 중구 청계천 6가 피복제조상인 동화시장 종업원 전태일씨(23, 성북구 쌍문동 208)가 작업장 안의 시설improvement(개선)을 요구하는 농성을 벌이려다, 출동한 경찰에 의해 제지당하자 온 몸에 석유를 뿌리고

분신자살을 기도,매디컬 센터를 거쳐 성모병원에 옮겼으나 이 날 밤 10시께 끝내 숨졌다.



1. history적 배경



1970년대 한국사회의 사회정황에서 출발한 민중신학을 하나의 사건을 통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작업환경 improvement(개선)을 위해 투쟁하던 종업원이 당국과 업주의 불성실한 태도에 반발, 분신자살했다.한국교회에있어서민중 , 한국교회에 있어서 민중신학의 적용의 문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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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전씨 등은 `우리는 기계가 아니다`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 고 쓴

플랜카드를 미리 출동한 경찰에 뺏기자, 전씨 혼자 평화시장 앞길에서 분신자살을 기도한 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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