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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effic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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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0 2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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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장면에서도 유아는 제1집단과 동일하게 성인이 등장해서 신체적 고통 때문에 적목을 전부 운반할 수 없는 상황을 보게 된다 이 경우는 성인을 돕는 행동으로 인한 손실감이 제1집단보다 적다고 볼 수 있다
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efficacy)에 대한 레포트(report) 자료입니다.

순서
․ 제1집단 : 먼저 유아는 VTR로 돕기 모델을 observation한 후, 미로 해결해야할문제를 푸는 장면에 들어간다. 만일 이 장면에서 유아가 미로 해결해야할문제 수행을 중단하고 그 성인을 도와준다면 미로놀이의 즐거움을 희생해야 할 것이다.




자료(data)명 : 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effect)

자료headline(제목) : 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effic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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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집단: 제1집단과 달리 VTR로 돕기 행위와는 상관없는 중성 모델을 observation하지만, 그 이후의 실험 과정은 제1집단과 동일하다. 다른 사회적 행동과 마찬가지로 친사회성에 관한 학습에 있어서도 모델링의 effect는 매우 크다. 먼저 제3집단과 제4집단은 모두 동일하게 돕기 행동으로 인한 손실감이 낮은 집단이지만, 돕기 모델을 observation한 제3집단은 중성 모델을 observation한 제4집단보다 돕기행동의 생성률이 약 4배나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 미로 해결해야할문제 장면에서는 성인이 등장해서 신체적 고통 때문에 적목(실험실 내에 적목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다)을 전부 운반할 수 없는 상황을 연출한다.




․ 제4집단: 중성 모델을 observation한 후의 실험 과정은 제3집단과 동일하다.

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3871_01_.jpg 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3871_02_.jpg 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3871_03_.jpg






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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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effic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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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에서 부모가 의도적으로 친사회성에 관한 교육을 하지는 않았지만, 유아들 스스로가 부모의 친사회적인 행동을 observation하는 가운데 친사회성을 학습해나가는데, 이러한 학습 방식을 일반적으로 observation 학습 내지 모델링(modeling)이라 부른다. 한편 돕기 행동으로 인해 미로놀이의 즐거움에 대한 손실감이 큰 제1, 2 집단에서는 돕기 행동이 거의 생성되지 않았으며, 이 두 집단 간의 차이도 거의 없었다.
다.


설명

․ 제3집단: 제1, 2 집단과 달리 VTR로 돕기 모델을 observation한 후에 미로 해결해야할문제가 없이 단지 기다리는 장면이 설정된다

실험 결과, 각 집단에 있어 돕기 행동의 생성률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나타났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effect) 核心(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요약하였습니다. <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효과)>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것은 몇 개의 실험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스케무네(1981) 등은 유아를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네 개의 실험 집단을 설정해서 모델링 effect를 검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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