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problem(문제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1 16:19
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문제점.hwp
“이것은 하나의 예술입니다. 여 타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겠지만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많은 문제점이 있다. 이것이 미술학원에서 찍어낸 것인지 아닌지를 평가하는 것은 평가자의 몫으로 남겨두며 그리고 이러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여러 교수님들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미술교육에 있어서 입시제도는 많은 문제점이 산재해 있다.
우리나라의 미술교육에 있어서 입시제도는 많은 problem(문제점)이 산재해 있따 여 타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겠지만 평가하는 방법에 대상으로하여 많은 problem(문제점)이 있따 여타 과목의 경우엔 어떠한 지식을 얼마나 습득하고 있느냐를 평가할 수 있는 시험 형식의 입시가 치러지고 있으며, 미술의 경우에는 석고상을 가져다놓고 그것을 정해진 시간 내에 데생을 해내는 능력을 평가하고 있따 미술이라는 과목의 特性(특성)상 창의력이 굉장히 중요한 과목이 아닐 수 없다.
[교육사회학]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problem(문제점)
전공이 미술교육인 만큼 현 미술교육에 관련한 problem(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여 보겠다.





설명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이제 몇 개의 대학에서 처음 되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아 서울대를 비롯한 여러 대학원의 경우에 실시되어지고 있는데 이것 또한 입시학원에서 찍어내고 있는 실정이다. 단지 어떠한 것을 사생해 내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전근대적인 방식이라 아니라 할 수 없다. 그리고 이것을 함축하여서 效果(효과)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포트폴리오다.
Download :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문제점.hwp( 39 )
포트폴리오란 자신이 이제껏 작업해온 일련의 과정들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는데 어떠한 이미지를 가지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도해 보며 또 표현해 보는 과정들의 기록이라 하겠다. 여타 과목의 경우엔 어떠한 지식을 얼마나 습득하고 있느냐를 평가할 수 있는 시험 형식의 입시가 치러지고 있으며, 미술의 경우에는 석고상을 가져다놓고 그것을 정해진 시간 내에 데생을 해내는 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이 짧은 시간 내에 주어진 주제에 맞춰서 사생해 낼 수 있는 고도의 테크닉과 완성도를 요구하지만 외국의 대학의 경우에는 테크닉은 하나의 표현 수단에 불과하며 그보다 학생이 어떤 것을 표현하고 싶어 하는지를 중요시 여기며 평가하고 있다아 겉으로 보기엔 쉬워 보일 수도 있으나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구체화 시키는 것은 눈에 보이는 것을 수백 수천 번 그리는 것보다 어려운 작업임에는 분명하다. 하지만 4시간 안에 어떠한 것을 그려내는 것보다는 평소에 자신의 생각들을 정리(arrangement)해서 어떤 식으로 풀어왔는지 그 흔적을 본다는 것은 굉장히 진보적이며 더 나은 방법임에는 분명하다. 이것은 종전의 입시보다 평가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까다롭고 많은 시간과 실행하는데 있어서 많은 재화가 들것임에 분명하다.
다.
레포트 > 예체능계열
하지만 자신의 작품이라면 최소한 어떠한 것으로부터 출발을 했으며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지 설명(explanation)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과정들 속에서 학생이 추구하는 조형언어라든지 이미지 속에서 잠재력이나 가능성을 가늠해 보는 것이다.” 라고 하는 것은 예술가에게 필요한 것이지 배우고자 하는 학생에게는 필요한 자세라고 할 수 없다. 미술이라는 과목의 특성상 창의력이 굉장히 중요한 과목이 아닐 수 없다. 단지 어떠한 것을 사생해 내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전근대적인 방식이라 아니라 할 수 없다.미술교육
순서
전공이 미술교육인 만큼 현 미술교육에 관련한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여 보겠다.
자신이 어떠한 감정 상태에서 어떠한 주제를 표현했으며, 어떠한 도구를 가지고 왜 이렇게 사용하였는지 정도는 설명(explanation)해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