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교육공학의 실재 / 교육공학의 실제 1. 교육공학의 피료썽 1) 사회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7 06:44
본문
Download : 교육공학의 실재.hwp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ownload : 교육공학의 실재.hwp( 53 )
설명
순서
교육공학의 실제 1. 교육공학의 피료썽 1) 사회·교육·인간의 상호관계...
인문사회 교육공학의 실재 / 교육공학의 실제 1. 교육공학의 필요성 1 사회 ·교육·
교육Engineering의 실제 . 교육Engineering의 필요성 1) 사회·교육·인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두 가지 측면. (1) 사회적 변화에 따라 교육의 목적·내용·방법이 변화. . 교육의 필요 사회의 전통적 가치, 신념, 규범 등을 인간에 전수. . 교육의 목적 文化 유산의 창조보다 전수에 강조. . 교육내용 문자의 이해력. . 교육방법 교사가 현장의 경험(내용)을 조정, 요약, 재조직해서 학생에게 옮기는 역할. . 사회화의 도구로서 교육 교육의 목적 및 내용 선정의 선정과 준거는 사회에 있따 . 독립변인(사회), 매개변인(교육), 종속변인(사회변화에 adaptation(적응) 하도록 인간양성). . 교육활동 근거가 인간보다는 “사회변화”에 있따 . 소극적이고 수동적 인간관에 기초. (2) 인간의 관심과 요구에 따라 교육의 목적·내용·방법이 변화. . 교육의 필요 사회에 影響을 주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인간관. . 교육의 목적 창조적 인간 육성, 文化의 전수보다는 文化의 창조, 제도적 학교 보다는 자율적 학습을 강조. . 교육내용 문자의 이해력 뿐만아니라 매체의 이해력, 지식의 이해력(사전지식,선수학습), 사고력(창의력 사물의 해석, 인지구조의 변화), 적극적교육(자신감 열린교육의 핵심). . 교육방법 멀티미디어를 통한 현장에 있는 그대로 전달, 컴퓨터 활용교육. . 인간화의 도구로서 교육 교육의 목적 및 내용 선정의 선정과 준거는 인간에 있따 . 독립변인(인간), 매개변인(교육), 종속변인(사회구조를 변화시킬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 간 육성). 이상의 두 관점에서 교육의 개혁은 “인간화 교육을 지향하면서 사회화 교육”을 수용하는 새로운 방향 전환이 필요. 즉, 교육은 文化 유산을 전수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함과 아울러 인간의 무한한 잠재성을 개발하여 새로운 가치관을 창출하고 이를 통해 文化를 ...
교육공학의 실제 1. 교육공학의 필요성 1) 사회·교육·인간의 상호관계...
[인문사회] 교육공학의 실재 / 교육공학의 실제 1. 교육공학의 피료썽 1) 사회 ·교육·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