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4-2)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理論), 갈등이론(理論))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03:58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이론.hwp
기능이론의 이론적 기초는 사회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콩트(A. comte)나 사회유기체설을 제시한 스펜서(H. Spencer)에서 그 이론적 기초를 찾을 수 있다아 그리고 뒤르켐(E. Durkheim)이 이론적 근거를 발전시켰으며, 사회학 이론으로의 구축은 파슨스(Talcott Parsons)에 의해서였다. 이 두 개의 대립적인 관점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자 한다.
다. 그러나 반대로 직업계층 간의 마찰과 위화감이 조성되면 특정 직업 선호 경향, 근로자 부족 등 각종 문제가 생겨나 결과적으로 사회․경제적 발전을 저해하고 전체 사회 안전과 통합을 약화시키게 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갈등주의 교육 이론 및 강약점
1) 갈등이론의 관점
순서
3) 기능론과 갈등론의 사회관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기능이론은 발전과정으로 볼 때, 구조기능주의 이론을 간략하게 말하는 것으로 근래에 와서 합의이론, 질서이론, 균등이론 등으로 불린다. 예를 들어 직업 체계에서 말한다면, 각 직업계층의 역할과 기능이 제대로 수행될 때 전체 직업체제는 순탄하게 유리되어 전체 사회의 안정과 통합이 잘 이루어지게 된다. 각 관점은 자기들의 주장에 대한 advantage(장점) 을 제시하고 있고, 교육문제에 접근하는 방식에서도 매우 대조적이다.
-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Download : [교육사회]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이론.hwp( 42 )
2) 갈등주의 교육 이론
1. 서론
1) 기능이론의 관점
2)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과 한계점
1) 기능이론의 관점
2. 기능주의 교육 이론
1. 서론
설명
1)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4) 기능론과 갈등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
2. 기능주의 교육 이론 및 강약점
4.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주의 교육이론 비교
-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참고data(자료)입니다
![[교육사회]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이론-6888_01.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409/%5B%EA%B5%90%EC%9C%A1%EC%82%AC%ED%9A%8C%5D%20%EA%B8%B0%EB%8A%A5%EC%A3%BC%EC%9D%98%EC%99%80%20%EA%B0%88%EB%93%B1%EC%A3%BC%EC%9D%98%EC%9D%B4%EB%A1%A0-6888_01.jpg)
![[교육사회]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이론-6888_02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409/%5B%EA%B5%90%EC%9C%A1%EC%82%AC%ED%9A%8C%5D%20%EA%B8%B0%EB%8A%A5%EC%A3%BC%EC%9D%98%EC%99%80%20%EA%B0%88%EB%93%B1%EC%A3%BC%EC%9D%98%EC%9D%B4%EB%A1%A0-6888_02_.jpg)
![[교육사회]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이론-6888_03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409/%5B%EA%B5%90%EC%9C%A1%EC%82%AC%ED%9A%8C%5D%20%EA%B8%B0%EB%8A%A5%EC%A3%BC%EC%9D%98%EC%99%80%20%EA%B0%88%EB%93%B1%EC%A3%BC%EC%9D%98%EC%9D%B4%EB%A1%A0-6888_03_.jpg)
![[교육사회]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이론-6888_04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409/%5B%EA%B5%90%EC%9C%A1%EC%82%AC%ED%9A%8C%5D%20%EA%B8%B0%EB%8A%A5%EC%A3%BC%EC%9D%98%EC%99%80%20%EA%B0%88%EB%93%B1%EC%A3%BC%EC%9D%98%EC%9D%B4%EB%A1%A0-6888_04_.jpg)
![[교육사회]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이론-6888_05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409/%5B%EA%B5%90%EC%9C%A1%EC%82%AC%ED%9A%8C%5D%20%EA%B8%B0%EB%8A%A5%EC%A3%BC%EC%9D%98%EC%99%80%20%EA%B0%88%EB%93%B1%EC%A3%BC%EC%9D%98%EC%9D%B4%EB%A1%A0-6888_05_.jpg)
교육사회학,교육의사회적기능,기능이론,갈등이론,사회적기능
(방통대 2014-2)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理論), 갈등이론(理論))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관련되어 서술하시오.
2) 기능주의 교육이론
기능이론은 사회의 본질은 상호의존적인 관계 또는 부분의 집합으로 구성된 체계로 보고 이를 유기체에 비유하여 여러 기관이나 부분이 전체의 생존과 존립에 공헌하고 있는 관계로 보고 있다아 그래서 한 사회를 구조와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려고 하며 그 지속과 번영을 위하여 질서․균형․안정을 추구하며, 더 나아가 사회 구성원 간의 합의와 통합을 이룬다고 본다. - 다양한 data(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오늘날 교육사회학의 연구에서 중심과제로 부각된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의 기회균등, 사회변동, 계층이동, 교육계층, 직업의 배분 등에 관한 학자들의 시각은 매우 대립적인 관점이다. 물론 기능주의 관점이 주된 흐림이라면 갈등주의 관점은 기능주의 시각에 대한 비판, 도전으로 전개되어 온 것이다. 먼저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으로 나눌 수 있고 거시적 관점에서 기능주의 관점과 갈증주의 관점에 따라 그 강조점이 크게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