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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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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7 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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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가장환원에의 의지가 어디서부터…(투비컨티뉴드 )






김원일의 원체험과 歷史의식, 그것이 대표작 ‘어둠의 혼’과 ‘마음의 감옥’에 어떻게 나타나며 결과적으로 김원일의 작가적 소신에 대해 알아본 리포트입니다. ‘내가 만약 소설가가 되지 않았더라면’이라는 주제로 한국 일보에 쓰인 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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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일의 원체험과 역사의식, 그것이 대표작 ‘어둠의 혼’과 ‘마음의 감옥’에 어떻게 나타나며 결과적으로 김원일의 작가적 소신에 대해 알아본 리포트입니다. 그것이 타의에 의해 이동되었을 때 환원에의 의지는 가족구성체의 공동의지로 나타난다. 귀환의 가능성이 요원한 가부장에게 실향의 아픔과 소외는 전쟁의 깊은 상흔으로 자리하고 살아남은 자들에게는 장자의식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된다
이데올로기에 대한 강한 신념은 죽음을 초래하게 되는데 가장의 죽음은 숙명론적 조건을 형성하는 주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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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2. 월북 아버지가 가져온 가장환원의지
가족공동체 와해에서 언급했듯이 남성은 가부장제하에서는 가족의 중심이다. 김원일의 작품 「절망의 부리」, 「일출」, 「바느질」에서 가장은 이데올로기의 희생양이다. 다음은 김원일의 회고 중의 한 부분이다. 가장의 위치상실은 혈육보존 욕망을 낳는데 이른바 이것이 장자의식이다. 이대영, 김원일 중·단편소설연구, <한국언어문학 제41>, 1998, 12.

김원일의 소설에서 이데올로기를 자의에 의해 선택한 가장들은 역싸의 희생양으로 자리한다. 그러나 자의와는 무관하게 실향 또는 이산가족이 된 가장들은 가족복원에의 강한 신념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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