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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륵 미타 신앙과 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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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2 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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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일반민들 사이에 널리 유포되어 있었기 때문에 왕권강화의 정신적 기반으로 삼을 수 있었다.
신라 중대에는 아미타정토 신앙이 계층과 종파를 초월하여 모든 신라인들 사이에서 널리 성행하였으므로, 지배층의 아미타신앙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이들 계층별 신앙을 두 가지로 유형화하여 염세적인 민중들은 염불에 의한 현신(現身)왕생을 희구하는 반면, 현세긍정적인 귀족들은 추선(追善)에 의한 사자(死者)왕생신앙을 보여주었다고 한다. 신라 중대에 들어가 지배적인 신앙으로 성장하게 된 배경으로 중대왕실의 후원을 지적하기도 한다.
아미타정토 신앙은 7세기 중엽에 신라사회에 등장한 것으로 왕경에 거주하던 하급귀족이나 평민들 중에서 골품제도의 모순으로 인하여 몰락해서 왕경에 가까운 지역으로 낙향해 간 사람들 사이에서 현세를 부정하고 내세를 동경하는 풍조에서 발생하였다.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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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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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륵·미타신앙과대중

미륵과 미타 신앙과 대중에 대해 설명한 글입니다. 아미타 정토신앙이란 아미타부처의 도움을 받아서 극락에 태어나고자 하는 신앙형태를 말한다. 극락은 윤회의 사슬을 끊은 궁극적인 이상향이다.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Ⅰ. 머리말

Ⅱ. 미륵신앙의 본질과 궁예의 미륵이상세계

1. 미륵신앙의 본질

2. 궁예의 미륵이상세계

Ⅲ. 아미타 정토 신앙

Ⅳ. 원효의 대중불교운동

Ⅴ. 맺음말

참고 문헌


Ⅲ. 아미타정토 신앙


정토란 `청정한 국토`의 줄임말로 여러 가지 유형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아미타부처가 주재하는 서방의 정토를 아미타정토라 하며, 흔히 극락(極樂)이라 부른다.미륵·미타신앙과대중 , 미륵 미타 신앙과 대중인문사회레포트 ,
미륵과 미타 신앙과 대중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한 글입니다. 누구나 손쉽게 아미타정토에 왕생할 수 있다는 주장은 일반민들에 대해 상당한 흡인력을 발휘하였다.
그러면 왜 일반민들은 아미타정토신앙에 매료되었는가?
정통의 내용, 왕생인의 자격, 왕생의 방법 등을 分析(분석)한 결과 중국(China) 정토교학에 비해 정토의 문호를 개방하려는 추세에 있었음이 밝혀졌다.

미륵 미타 신앙과 대중

다. 나아가 불성론은 인간의 본질적인 평등성을 의미하므로 차별적 인간관을 내포하는 종래의 무교(巫敎)에 비해 한 단계 진전된 사유체제였다.
신라 중대 아미타정토 신앙의 특징은 모든 학파나 종파에서 공통으로 신앙하였다는 점과 왕생인의 자격을 최대한 완하시켰다는 점이다. 당시 신라승려들은 정토의 문호를 가급적 개방하고자 하였는데, 그 이론(理論)은 불성론(佛性論)이라는 새로운 인간관의 수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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