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 삐아제와 비고츠키 비교分析피아제와비고츠키2 가정학과 4학년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23:10
본문
Download : [인지발달] 삐아제와 비고츠키 비교분석피아제와비고츠키2.hwp
피아제는 이렇게 반사기능을 통합하여 획득한 새로운 감각운동기능을 도식(schema)라고 부른다. 평형화는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인지구조를 형성하고 재구성하는 인지발달의 point기능이…(skip)
![[인지발달]%20삐아제와%20비고츠키%20비교분석피아제와비고츠키2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C%A7%80%EB%B0%9C%EB%8B%AC%5D%20%EC%82%90%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20%EB%B9%84%EA%B5%90%EB%B6%84%EC%84%9D%ED%94%BC%EC%95%84%EC%A0%9C%EC%99%80%EB%B9%84%EA%B3%A0%EC%B8%A0%ED%82%A42_hwp_01.gif)
![[인지발달]%20삐아제와%20비고츠키%20비교분석피아제와비고츠키2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C%A7%80%EB%B0%9C%EB%8B%AC%5D%20%EC%82%90%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20%EB%B9%84%EA%B5%90%EB%B6%84%EC%84%9D%ED%94%BC%EC%95%84%EC%A0%9C%EC%99%80%EB%B9%84%EA%B3%A0%EC%B8%A0%ED%82%A42_hwp_02.gif)
![[인지발달]%20삐아제와%20비고츠키%20비교분석피아제와비고츠키2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C%A7%80%EB%B0%9C%EB%8B%AC%5D%20%EC%82%90%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20%EB%B9%84%EA%B5%90%EB%B6%84%EC%84%9D%ED%94%BC%EC%95%84%EC%A0%9C%EC%99%80%EB%B9%84%EA%B3%A0%EC%B8%A0%ED%82%A42_hwp_03.gif)
![[인지발달]%20삐아제와%20비고츠키%20비교분석피아제와비고츠키2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C%A7%80%EB%B0%9C%EB%8B%AC%5D%20%EC%82%90%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20%EB%B9%84%EA%B5%90%EB%B6%84%EC%84%9D%ED%94%BC%EC%95%84%EC%A0%9C%EC%99%80%EB%B9%84%EA%B3%A0%EC%B8%A0%ED%82%A42_hwp_04.gif)
![[인지발달]%20삐아제와%20비고츠키%20비교분석피아제와비고츠키2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C%A7%80%EB%B0%9C%EB%8B%AC%5D%20%EC%82%90%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20%EB%B9%84%EA%B5%90%EB%B6%84%EC%84%9D%ED%94%BC%EC%95%84%EC%A0%9C%EC%99%80%EB%B9%84%EA%B3%A0%EC%B8%A0%ED%82%A42_hwp_05.gif)
![[인지발달]%20삐아제와%20비고츠키%20비교분석피아제와비고츠키2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C%A7%80%EB%B0%9C%EB%8B%AC%5D%20%EC%82%90%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20%EB%B9%84%EA%B5%90%EB%B6%84%EC%84%9D%ED%94%BC%EC%95%84%EC%A0%9C%EC%99%80%EB%B9%84%EA%B3%A0%EC%B8%A0%ED%82%A42_hwp_06.gif)
다.
인지구조가 발달하는 데에는 생득적 요인인 성숙(Maturation)과 더불어 environment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
피아제에 의하면 약2세까지 영아의 인지발달은 감각운동적 도식이 정교화과정이며, 2세를 전후로 표상이 형성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인지구조의 발달이 이루어지면서 내적사고가 가능하게 된다된다.
인간은 태어날 때,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몇 개의 반사기능만을 갖고 있따 이 반사기능은 생물체가 environment에 순응하기 위하여 자신의 신체구조를 바꾸어가듯이 인간도 environment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의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를 재구성해간다.
설명
순서
방송통신/가정학과
인지발달,삐아제와,비고츠키,비교피아제와비고츠키,가정학과,학년,가정학과,방송통신
Download : [인지발달] 삐아제와 비고츠키 비교분석피아제와비고츠키2.hwp( 53 )
가정학과 4학년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인지발달] 삐아제와 비고츠키 비교분석피아제와비고츠키2 가정학과 4학년 ..가정학과방송통신 , 인지발달 삐아제와 비고츠키 비교피아제와비고츠키 가정학과 학년
가정학과 4학년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理論(이론)에서 피아제의 理論(이론)과 비고츠키의 理論(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理論(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事例(사례)를 논하기오.
[인지발달] 삐아제와 비고츠키 비교分析피아제와비고츠키2 가정학과 4학년 ..
가정학과 4학년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theory 에서 피아제의 theory 과 비고츠키의 theory 을 각각 설명(說明)하고, 각 theory 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instance(사례)를 설명(說明)하시오.
`순 서`
1. Piaget의 인지발달theory
1) 평형화
2) 인지구조
3) 인지발달단계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theory
1)근접발달영역(ZPD)
2)교육이 어떻게 발달을 주도하는가 (Scaffolding)
3)중재(Mediation)
4)언어발달과 사고
3. 피아제와 비고츠키 theory 의 定義(정이)
Piaget의 인지발달theory
Piagettheory 에서 인간의 지적능력이란 개인이 주어진 environment에 효율적으로 適應(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예) 아기의 빠는 반사기응은 점차 정교화... 손에 닿는 물건을 입으로 가져가 빨므로써 잡는 반사기능과 빠는 반사기능을 통합한다. environment은 물리적 경험 +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인 사회적 요인로 구성.
피아제는 이처럼 성숙, 물리적 경험, 사회적 요인 발달을 결정하는 주요요인이기는 하지만 이들 요인들을 적합한 방식으로 통합하고 조정하는 개인의 내재적 능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평형화(equilibration)라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