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살려 교육 살려” 고쳐야할 교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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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0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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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입시 제도를 부정하고 또 부정하면서도 그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늦깍이 대학생이 된 나에게 “사람 살려 교육 살려”라는 책은 많은 물음을 던져주었다. 사람살려교육살려 , “사람 살려 교육 살려” 고쳐야할 교육제도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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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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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섭도록 빠르게 세상은 달라지고 있다 마치 오늘 새로 나온 물건을 보고 신기해하다가도 자고 나면 이미 낡은 것이 되고 마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고를 함양시켜 주어야할 학교가 오히려 획일적이고 단편적인 사고만을 강요하고 있다 내가 고등 학생일 때를 회상해보면 내가 주체적으로 하고자하는 것을 선택하기보다는 수능이라는 하나의 목표(goal)를 학생들에게 던져주고 그것에 모든 학생들이 맞추어 나갔다.
현 교육부는 21 세기(世紀) 를 맞아 제 7차 교육과정을 새로 마련하였는데, 이는 21 세기(世紀) 정보화, 세계화에 적합한 창의적, 비판적 사고를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goal)로 하고 있다 교육에 대한 목표(goal)나 이념, 기대치는 21 세기(世紀) 맞추어 한없이 높아지는데 정작 교육이 실재로 이루어지고 있는 교실 현장은 이를 따라가기는커녕 지금의 상태를 유지하기에도 버거운 실정이다. 386, 486세대를 뛰어넘어 펜티엄 시대, 즉 21 세기(世紀) 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19세기쯤에 멈춘 듯 뒤쳐진 교육은 새로운 세상에 대한 준비는커녕 지금, 여기의 삶조차도 열어주지 못하고 있다 과연 우리의 교육 제도는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 이 문제를 논하기에 앞서 먼저 분명히 하고 싶은 사항이 있다 여기서 내가 문제시하고 있는 교육제도가 단지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수능 제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학생들이 공부하고 뛰어 놀며 생활하고 있는 교육현장을 의미하고 있다는 것이다. 창의적인 인재라 함은 무엇인가? 창의적 인간이란 창의적 사고를 하는 사람이며 창의적 사고를 위해서는 비판적, 객관적 사고를 필연적으로 필요로 한다. 단 하루에 내 일생이 결정되는 수능이라는 전형적인 틀에 맞춰 성장해버린 우리는 자발성 주체성을 상실한 불완전한 인간에 머물러 있다 주입식으로 수능시험이라는 목표(goal)를 가지고 살아온 우리들은 이 지옥에서 벗어나고 싶…(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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