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학습모형 이론(理論) 및 수업지도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0 10:17
본문
Download : 프로젝트 학습모형 이론 및 수업지도안.hwp
여러 학자들의 견해 을 종합하여 프로젝트 학습을 정의(定義)해볼 때 프로젝트 학습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 연구로서, 소집단 혹은 전체의 아동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 연구로서, 소집단 혹은 전체의 아동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하여 서로 협력하면서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목적 지향적 학습활동”이다. 그러나 아동 이 학습의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는 말은 프로젝트 학습의 제반 활동에 대한 의사결 정 권한과 책임이 아동에게만 귀속된다는 배타적인 의미가 아니라 교사에게만 주어졌던 것을 아동에게도 인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말은 아동의 의사결정 기회와 책임을 부정하는 학습은 프로젝트 학습이 아니라는 것이다.
- 주도적으로 참여한다는 말은 아동이 학습의 전 과정에 의사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기 회를 가지며, 또한 학습에 대한 책임도 동시에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것은 문제 해결 학습이 언어 활동과 사고 활동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문제 해결 학습에서 한 단계 더 발전시킨 학습방법인 것이다.프로젝트학습모형이론및수업지도안 , 프로젝트 학습모형 이론 및 수업지도안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프로젝트 학습모형 이론 및 수업지도안.hwp( 96 )
설명




프로젝트 학습을 定義(정이)하고 학습의 특징과 전개 과정에 대해 introduce하고 이런 수업의 지도안을 함께 작성한 글입니다.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
1. 아동(학습자)이 학습의 전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이다.
프로젝트학습모형이론(理論)및수업지도안
다.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定義)
프로젝트란 말의 의미는 원래 ‘앞으로 던진다’는 뜻에서 ‘생각한다, 연구한다, 구상한다’의 의미로 쓰이며, 무엇인가 마음 속에 생각하고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형상화하기 위하여 자기 스스로가 계획을 세워 수행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즉 아동들이 프로젝트 학습에서 행사할 수 있는 주도성은 학습에 대한 아동의 의사결정권을 발휘할 기회와 책임을 가리키는 것이며, 아동의 능력, 연령, 경험, 다루는 주제의 성격, 학습environment(환경)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실질적 인 제약을 받을 수 있다아
2. 주제, 제재, 문제, 쟁점 등에 관한 탐구 활동과 그 결과에 대한 표현 활동이다.
- 프로젝트 학습에서 탐구활동이란 문헌조사, 현상조사(현장활동과…(투비컨티뉴드 )
프로젝트 학습모형 이론(理論) 및 수업지도안
,사범교육,레포트
프로젝트 학습을 정의하고 학습의 특징과 전개 과정에 대해 소개하고 이런 수업의 지도안을 함께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