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정보학]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present condition과 課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6 23:49
본문
Download : [언론정보학]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현황과 과제.hwp
제작방식과 사회적 발언으로 무장한 이 독립애니메이션은 한국의 주류 애니메이션에 대한 통쾌한 공격이었다. ??할리우드 영화 <주라기 공원>이 현대자동차 3백만대의 수출에 맞먹는 수입을 올렸다??라는 文化(culture) 를 돈으로만 환산해내는 독창적인 계산법과 다양한 윈도를 이용해 막대한 수익을 창출해내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성공에 고무된 정부는 ??文化(culture) 산업을 국가기간산업으로??라는 기치아래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처음 한 것이다.
[언론정보학]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현황과 과제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90년대 중반 ??퓨처아트??, ??네모라미??, ??마루??, ??디지아트??, ??모션앤픽쳐?? 등 많은 제작단체들의 활발한 제작활동에 근거한 한국의 독립애니메이션은 90년대 중반 오타와, 히로시마 같은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의 본선진출 등의 성과들을 이룩하며 척박한 한국 애니메이션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움직이는 회화로서의 애니메이션을 고민한 이들이 주가 된 독립애니메이션은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日本(일본) 애니메이션으로 대표되는 주류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개인작업으로 만들어진 캐나다와 유럽의 단편애니메이션의 影響 속에 있었다. 이들은 많은 자본과 인력이 필요한 셀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자유로운 개인작업이 가능한 PC로 무장하고 기존의 한국 애니메이션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작업들을 펼쳤다.
Ⅱ. 文化(culture) 산업으로서의 애니메이션
- 90년대 중후반 애니메이션의 상황
90년대 후반 한국의 애니메이션계는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었다.
이런 국가의 정책은 국민들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인식을 바꾸게 하였고, 애니메이션 산업은 물론 독립애니…(省略)
[언론정보학]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present condition과 課題
언론정보학,한국,독립애니메이션의,현황과,과제,인문사회,레포트
[언론정보학]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present condition과 課題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언론정보학]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현황과 과제인문사회레포트 , 언론정보학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현황과 과제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언론정보학]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현황과 과제.hwp( 52 )
다. 이들의 존재는 기존의 애니메이션 제작사에 의한 도제식 인력과는 달랐다.
![[언론정보학]%20한국%20독립애니메이션의%20현황과%20과제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6%B8%EB%A1%A0%EC%A0%95%EB%B3%B4%ED%95%99%5D%20%ED%95%9C%EA%B5%AD%20%EB%8F%85%EB%A6%BD%EC%95%A0%EB%8B%88%EB%A9%94%EC%9D%B4%EC%85%98%EC%9D%98%20%ED%98%84%ED%99%A9%EA%B3%BC%20%EA%B3%BC%EC%A0%9C_hwp_01.gif)
![[언론정보학]%20한국%20독립애니메이션의%20현황과%20과제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6%B8%EB%A1%A0%EC%A0%95%EB%B3%B4%ED%95%99%5D%20%ED%95%9C%EA%B5%AD%20%EB%8F%85%EB%A6%BD%EC%95%A0%EB%8B%88%EB%A9%94%EC%9D%B4%EC%85%98%EC%9D%98%20%ED%98%84%ED%99%A9%EA%B3%BC%20%EA%B3%BC%EC%A0%9C_hwp_02.gif)
![[언론정보학]%20한국%20독립애니메이션의%20현황과%20과제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6%B8%EB%A1%A0%EC%A0%95%EB%B3%B4%ED%95%99%5D%20%ED%95%9C%EA%B5%AD%20%EB%8F%85%EB%A6%BD%EC%95%A0%EB%8B%88%EB%A9%94%EC%9D%B4%EC%85%98%EC%9D%98%20%ED%98%84%ED%99%A9%EA%B3%BC%20%EA%B3%BC%EC%A0%9C_hwp_03.gif)
순서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실태과 과제(problem)
Ⅰ.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처음
- 만화영화에의 도전
90년대 초반부터 서서히 드러나기 처음 한 한국의 독립애니메이션은 70년대 동양동화의 하청작업에서부터 처음 된 고질적인 OEM구조와 애니메이션을 단순한 방학용 어린이 만화영화라고 이해했던 통념에 대한 도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