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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9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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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文化이론(理論)의 흐름에서 짐멜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물음을 던진다…(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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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즉 그는 유명한 다이아드(dyad)와 트라이아드(triad) 관계와 같이 개인 간의 상호작용의 합을 통해 사회를 구성할 수 있다고 봤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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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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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化는 비극인가

목차
Ⅰ. 서론 3
Ⅱ. 짐멜의 文化이론(理論)과 文化비극 3
2. 객관적 文化
3. 주관적 文化
4. 돈
5. 분업
6. 文化의 비극

Ⅲ. 짐멜이 본 현대 사회와 文化비극 8
1. 유행
2. 대도시
Ⅳ. 文化의 비극 극복 12


Ⅴ. 토론 - 文化의 비극의 예 13


Ⅵ. 結論(결론) 16
Ⅶ. 출처 17
Ⅰ. 서론
게오르그 짐멜은 독일 사회학의 창시자로 간주된다 그는 생전에 비록 독일 대학의 주변인이었다. 이 槪念은 ‘삶과 형식’ 그리고 ‘형식과 내용’이라는 槪念들과 상호 연관성을 지닌다. 그는 개인 간의 상호작용에 깊은 관심을 뒀으며 이는 미국의 사회학 형성에 큰 influence을 끼쳤다. ‘형식과 내용’은 그의 사회의 이론(理論)의 core적 槪念이면서 동시에 곧 ‘삶과 형식’이라는 槪念적 전환을 거쳐 ‘삶’, 그리고 ‘더 나은 삶’ 그리고 ‘삶 이상의 삶’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 ‘삶 이상의 삶’은 창조적 능력이라 볼 수 있는데, 이는 文化이론(理論)에서의 주관적 文化와 객관적 文化를 구분하는 중요한 요소다. 그는 당시의 사회학자들과 다르게 미시적 영역에 집중하며, “만약 사회가 자율적인 독립적인 연구대상이 되려고 한다면 이는 오직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적 요소의 총체로부터 새로운 실재가 발현1)한다는 사실을 인정해야한다”고 했다. 그는 당시의 사회학자들과 다르게 미시적 영역에 집중하며, “만약 사회가 자율적인 독립적인 연구대상이 되려고 한다면 이는 오직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적 요소의 총체로부터 새로운 실재가 발현1)한다는 사...

文化는 비극인가

목차
Ⅰ. 서론 3
Ⅱ. 짐멜의 文化이론(理論)과 文化비극 3
2. 객관적 文化
3. 주관적 文化
4. 돈
5. 분업
6. 文化의 비극

Ⅲ. 짐멜이 본 현대 사회와 文化비극 8
1. 유행
2. 대도시
Ⅳ. 文化의 비극 극복 12


Ⅴ. 토론 - 文化의 비극의 예 13


Ⅵ. 結論(결론) 16
Ⅶ. 출처 17
Ⅰ. 서론
게오르그 짐멜은 독일 사회학의 창시자로 간주된다 그는 생전에 비록 독일 대학의 주변인이었다.
그의 文化 이론(理論)은 과연 어떤 바탕으로 이뤄지나. 그의 학문경향은 사상의 흐름에 따라 `인식론적인 사고 단계`, `文化철학적이고 형이상학적인 단계`, 마지막으로 `생철학 단계‘로 나눌 수 있따 마지막 생철학 단계에서 ’영혼과 삶`이라는 두 槪念을 구성한다. 그는 개인 간의 상호작용에 깊은 관심을 뒀으며 이는 미국의 사회학 형성에 큰 influence을 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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