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일본)만화, 어떻게 읽을 것인가-그들의 文化(culture) 에서 우리의 文化(culture) 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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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30 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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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는 영화나 회화의 영상능력에 글의 친숙함을 더해 폭넓은 가능성과 자유로움을 제공한다. 이처럼 칸과 칸 사이에서 작용하는 독자들의 무한한 상상력은 만화만이 가질 수 있는 강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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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本(일본)만화, 어떻게 읽을 것인가-그들의 文化(culture) 에서 우리의 文化(culture) 로-
I. 들어가는 글
II. 펼치는 글
1. 만화의 매체적 特性
2. 한국에서의 日本 만화
3. 日本 만화에 관한 세 가지 담론
4. 보호론⒜: 폭력성·선정성에 대한 강효과(效果)론적 입장
5. 보호론⒝: 文化(미디어)제국주의 시각
6. 산업론
7. 대중文化론
III. 나오는 글
II. 펼치는 글
1. 만화의 매체적 特性
`만화에 관한 만화책`인 매클루드(1995)의 『만화의 이해』는 만화를 `정보를 전달하거나 보는 이에게 미적인 reaction(반응)을 일으킬 목적으로, 그림과 그 밖의 형상들을 의도한 순서로 나란히 늘어놓은 것`이라고 定義(정이)한다.
만화는 간결한 선과 drop된 형태로 메시지를 명확하고 일목요연하게 전달해주는 시각언어이다. 또한, 만화에서 칸 사이의 공간을 `빗물을 받는 홈통`이라 부르면서 `칸 안의 마술보다 더 재미있는 게 칸 사이에 생기는 연상(closure)의 힘`이라고 주장한다. 그림이라는 점에서 영상매체의 특징을 지니며, 출판된 간행물이라는 점에서 인쇄매체의 특징을 지닌다(김승민, 1989). 인쇄매체는 크게 부호매체와 조형매체로 분류할 수 있는데, 조형매체는 視知覺을 통하여 전환의 과정 없이 직접 인식된다는 점에서 활자매체보다 신속하고 용이하다. 따라서, 만화는 점차 시각화·영상화되어 가는 현대사회의 추세에 따라 TV·영화에 밀리고 있는 인쇄매체…(drop)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