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고령화사회체험활동계획안 및 봉사활동프로그램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7 08:57
본문
Download : 농촌 고령화사회체험활동계획안 및 봉사활동프로그램[2].hwp
3. 농촌 봉사활동을 할 때 갖추어야 할 태도를 제시하고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을 전달한다.
2) 봉사 활동 시 필요한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하게 한다.
4) 우리나라의 고령화 수준을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본다.
아침 일찍 만나야 하므로 집합 시간을 잘 지킬 수 있도록 당부한다.
3) 고령화 사회, 고령 사회, 초고령 사회의 구분 기준을 정리(arrangement)한다.
현장
활동
(자료(資料)수집
및 分析(분석))
? 마을 어른들의 농사일을 함께 돕는다.
2) 농활 도우미는 가서 어떤 활동을 하게 되는지 미리 알아보고, 점심 도우미들은 가서 어떤 음식을 만들지 계획한다.
? 우리나라 농촌 사회 고령화의 심각성을 알아본다.
▶ 점심 식사는 보통의 농촌에서 구할 수 있는 음식으로 계획하도록 지도한다.
1) 농활 도우미와 점심 도우미로 역할을 나누어 정한다.
? 조 별로 마을 어른들로부터 인터뷰한 내용을 토대로 고령화된 농…(To be continued )
농촌고령화사회체험활동계획안 및 봉사활동프로그램
![농촌%20고령화사회체험활동계획안%20및%20봉사활동프로그램[2]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EB%86%8D%EC%B4%8C%20%EA%B3%A0%EB%A0%B9%ED%99%94%EC%82%AC%ED%9A%8C%EC%B2%B4%ED%97%98%ED%99%9C%EB%8F%99%EA%B3%84%ED%9A%8D%EC%95%88%20%EB%B0%8F%20%EB%B4%89%EC%82%AC%ED%99%9C%EB%8F%99%ED%94%84%EB%A1%9C%EA%B7%B8%EB%9E%A8%5B2%5D_hwp_01.gif)
![농촌%20고령화사회체험활동계획안%20및%20봉사활동프로그램[2]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EB%86%8D%EC%B4%8C%20%EA%B3%A0%EB%A0%B9%ED%99%94%EC%82%AC%ED%9A%8C%EC%B2%B4%ED%97%98%ED%99%9C%EB%8F%99%EA%B3%84%ED%9A%8D%EC%95%88%20%EB%B0%8F%20%EB%B4%89%EC%82%AC%ED%99%9C%EB%8F%99%ED%94%84%EB%A1%9C%EA%B7%B8%EB%9E%A8%5B2%5D_hwp_02.gif)
![농촌%20고령화사회체험활동계획안%20및%20봉사활동프로그램[2]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EB%86%8D%EC%B4%8C%20%EA%B3%A0%EB%A0%B9%ED%99%94%EC%82%AC%ED%9A%8C%EC%B2%B4%ED%97%98%ED%99%9C%EB%8F%99%EA%B3%84%ED%9A%8D%EC%95%88%20%EB%B0%8F%20%EB%B4%89%EC%82%AC%ED%99%9C%EB%8F%99%ED%94%84%EB%A1%9C%EA%B7%B8%EB%9E%A8%5B2%5D_hwp_03.gif)
![농촌%20고령화사회체험활동계획안%20및%20봉사활동프로그램[2]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EB%86%8D%EC%B4%8C%20%EA%B3%A0%EB%A0%B9%ED%99%94%EC%82%AC%ED%9A%8C%EC%B2%B4%ED%97%98%ED%99%9C%EB%8F%99%EA%B3%84%ED%9A%8D%EC%95%88%20%EB%B0%8F%20%EB%B4%89%EC%82%AC%ED%99%9C%EB%8F%99%ED%94%84%EB%A1%9C%EA%B7%B8%EB%9E%A8%5B2%5D_hwp_04.gif)
![농촌%20고령화사회체험활동계획안%20및%20봉사활동프로그램[2]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EB%86%8D%EC%B4%8C%20%EA%B3%A0%EB%A0%B9%ED%99%94%EC%82%AC%ED%9A%8C%EC%B2%B4%ED%97%98%ED%99%9C%EB%8F%99%EA%B3%84%ED%9A%8D%EC%95%88%20%EB%B0%8F%20%EB%B4%89%EC%82%AC%ED%99%9C%EB%8F%99%ED%94%84%EB%A1%9C%EA%B7%B8%EB%9E%A8%5B2%5D_hwp_05.gif)
![농촌%20고령화사회체험활동계획안%20및%20봉사활동프로그램[2]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EB%86%8D%EC%B4%8C%20%EA%B3%A0%EB%A0%B9%ED%99%94%EC%82%AC%ED%9A%8C%EC%B2%B4%ED%97%98%ED%99%9C%EB%8F%99%EA%B3%84%ED%9A%8D%EC%95%88%20%EB%B0%8F%20%EB%B4%89%EC%82%AC%ED%99%9C%EB%8F%99%ED%94%84%EB%A1%9C%EA%B7%B8%EB%9E%A8%5B2%5D_hwp_06.gif)
순서
설명
다.
사후
활동
(정리(arrangement))
? 해당 농촌 마을의 인구 피라미드를 그려보고 고령화 수준을 알아본다.
? 점심을 먹은 후 마을 어른들로부터 고령화로 인해 농촌 사회에 생긴 어려운 점은 무엇인지 들어본다.
?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고령화 수준을 비교해 본다.
2) 다큐멘터리를 감상하면서 느낀 점과 궁금한 점은 무엇인지 기록해 본다.
현장 활동
활동장소
농촌 고령화사회체험활동계획안 및 봉사활동프로그램(program])
인 문 사 회 영 역
프로그램(program]) 명
농촌 고령 사회 체험 및 봉사활동
내용 영역
□ 과학기술 ? 인문사회 □ 예체능 □ 융합 □ 기타
관련 교과
사회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 자율 ? 봉사
? 동아리 □ 진로
학 교 급
고
총 소요 시간
10시간
활용 자원
노인 인구가 많은 소규모의 농촌 지역
창의?인성
요소
? 창의성 요소
- 인지적 요소 : 비판적 사고, 확산적 사고, 상상력 등
- definition 적 요소 : 복합적 성격, 개방성, 자율성, 흥미, 즐거움, 몰입 등
? 인성 요소 : 협동, 책임, 배려 등
프로그램(program]) 목표(目標)
? 고령화의 의미를 알고, 현대 사회의 특징과 연결할 수 있다
? 고령화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influence에 대해 說明(설명) 할 수 있다
? 봉사 활동을 통해 도시-농촌 간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Flow
chart
프로그램(program]) 흐름도
사전
활동
? 고령인구와 고령화 현상의 의미를 이해한다.
레포트/인문사회
농촌 고령화사회체험활동계획안 및 봉사활동프로그램
농촌고령화사회체험활동계획안 및 봉사활동프로그램 , 농촌 고령화사회체험활동계획안 및 봉사활동프로그램인문사회레포트 , 체험활동계획안 봉사활동프로그램 농촌고령화사회체험활 농촌고령화사회체험활 고령화사회체험활동
체험활동계획안,봉사활동프로그램,농촌고령화사회체험활,농촌고령화사회체험활,고령화사회체험활동,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농촌 고령화사회체험활동계획안 및 봉사활동프로그램[2].hwp( 97 )
농촌고령화사회체험활동계획안 및 봉사활동프로그램(program])
1.프로그램(program]) introduction
2.프로그램(program]) 흐름도
3.사전활동
4.현장활동(자료(資料)수집및 分析(분석))
5.사후활동(정리(arrangement))
6.농촌 고령사회 이해하기-개인별 학습지
7.교사용 안내 및 참고 내용-1
8.교사용 안내 및 참고 내용-2
9.교사용 안내 및 참고 내용-3(궁평마을 introduction)
10.교사용 안내 및 참고 내용-4
11.체험활동 계획표
12.인터뷰 스토리보드 작성 시, 점검사항
13.농촌체험 활동 시 유의사항
14.체험활동 사전 점검표
15.참고한 문헌
1. 고령인구의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해주고, 고령화 현상의 의미를 說明(설명) 한다.
▶ 자신에게 반드시 필요한 약이나 물건이 있다면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당부한다.
? 마을 어른들과 함께 점심을 준비한다.
? 봉사 활동의 의미와 갖추어야 할 태도를 알아본다.
구분
창 의 체 험 학 습 안 내
비고
2. 우리나라 농촌 사회 고령화는 얼마나 심각한지 알아본다.
? 마을의 인구 現況을 연령별·성별로 파악해본다.
▶ 학생들이 진지하게 다큐멘터리를 시청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 MBC HD 다큐멘터리 ‘노인들만 사는 마을을 함께 시청한다.
1) 봉사 활동의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1) 고령 인구는 몇 세 인구를 기준으로 하는지 정리(arrangement)한다.
4. 조를 편성하고 담당할 역할을 분담한다.
2) 고령화 수준은 어떻게 산출되는 것인지 정리(arrangement)한다.
지도 시 유의사항
다큐멘터리에서 나타나는 노인들의 생활을 학생들이 재미있는 현상으로만 받아들이지 않도록 유의하여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