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하계계절시험 인간과교육 시험범위 核心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3 16:02
본문
Download : 20121하계_교양3_인간과교육.pdf
⑧ 마리탱: 교육에 있어서 인간이해의 일차적 중요성에 대해 지적함
제 1 장 인간이해와 교육 제 2 장 교육의 이해 제 3 장 학습·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제 4 장 생각하는 지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제 5 장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제 6 장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제 7 장 인간: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 제 8 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 제 9 장 상담:생활지도의 중추적 활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방송통신 > 하계계절시험
1.교육적 존재로서의 인간
④ 인간 활동으로서의 교육 : 인간에 의해, 인간을 대상으로, 인간을 목적으로 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여러 가지 독특한 特性(특성) 지님
설명
제 1 장 인간이해와 교육
제 8 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
(1) 인간이해방식의 분류
제 6 장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2.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 철학․종교적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
Download : 20121하계_교양3_인간과교육.pdf( 27 )
② 교육은 삶의 어떤 부수적인 요소가 아니라 삶 그 자체이며, core적 요소라고 할 수 있음
⑤ 인간으로서의 교육은 합리성이나 이성발달 추구
제1장 인간이해와 교육
방통대,방송대,계절시험,방통대하계계절시험,인간과교육,인간과교육시험,방통대인간과교육시험
제 3 장 학습·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순서





③‘인간은 곧 교육적 존재‘라는 말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 성장 ․ 발전해 나가는 존재인 동시에, 교육을 떠나서는 존립할 수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제 9 장 상담:생활지도의 중추적 활동
제 5 장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⑨ 우리가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고자 할때, 먼저 해야 할 일 중 하나는 교육의 대상인 인간에 대한 관점을 명확하게 세우고 밝히는 일
2012년 하계계절시험 인간과교육 시험범위 核心체크
제 7 장 인간: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
제 2 장 교육의 이해
⑥ 인간은 잠재가능성과 가소성 가짐
① 인간의 삶의 과정 : 그 자체가 곧 교육의 과정
제 4 장 생각하는 지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 중략 -
⑦ 인간과 동물의 特性(특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