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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路類型別 遲滯函數 定立과 交通配定에 미치는 影響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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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2 02:00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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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째 방법은 구해진 O/D 通行量表의 不正確性과 模型에 내재하는 誤謬가 이 遲滯函數에 包含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短點을 가지고 있다아
본 硏究에서는 交通量-速度 關係로부터 直接 道路類型別 遲滯函數를 구하여 交通配定에 적용하는 새로운 方法을 定立하고, 이를 分析 交通網에 적용하여 旣存의 방법과 比較, 分析하였다. 分析結果, 交通量 增加에 따른 速度 變化는 高級道路일수록 鈍感하게 나타나며, 交通配定에 道路類型別 遲滯函數를 적용할 경우 單一 遲滯函數 적용시에 비하여 高級道路에 더 많은 交通量이 配定되게 된다. 이 遲滯函數를 구하는 方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첫째는 交通配定을 통해 구해지는 推定 링크통행량과 實測 교통량을 比較해 가면서 정산하는 방법이고, 둘째는 交通量-速度 關係로부터 直接 구하는 방법이다. 본 硏究에서는 交通量-速度 關係로부터 直接 道路類型別 遲滯函數를 구하여 交通配定에 적용하는 새로운 方法을 定立하고, 이를 分析 交通網에 적용하여 旣存의 방법과 比較, 分析하였다.
交通流는 도로의 幾何構造, 交通需要, 운전자 特性, 차량의 性能 등에 제약을 받는다.
순서




抄 錄
道路類型別 遲滯函數 定立과 交通配定에 미치는 影響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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遲滯函數는 交通量과 速度의 관계를 單調 增加函數로 單純化하여 交通需要豫測의 交通配定模型에 사용되게 된다된다. 첫 째 방법은 구해진 O/D 通行量表의 不正確性과 模型에 내재하는 誤謬가 이 遲滯函數에 包含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短點을 가지고 있다.도로유형별지체함수정 , 道路類型別 遲滯函數 定立과 交通配定에 미치는 影響分析경영경제레포트 ,


본 硏究의 結果, 交通網上에서 보다 現實的인 道路類型別 分擔을 이룰 수 있는 方案이 定立됨으로써, 지금까지 相對的으로 過少評價되어 왔던 高速道路등 高級道路의 실제 妥當性을 反映할 수 있게 되어, 道路의 機能的 位階構造가 확립된 效率的인 交通網을 構成할 수 있는 契機를 마련한 것으로 판단된다된다. 交通網 全體에 대하여 單一 遲滯函數를 적용하는 旣存의 방법은, 交通量 變化에 따른 通行時間의 變化가 보다 鈍感한 高級道路에 相對的으로 적은 交通量이 配定될 수밖에 없었다. 道路網을 模型化하는 작업은 대부분 링크 費用에 基礎하고 있으며, 이러한 링크 費用을 決定하는 것이 遲滯函數이므로 交通配定 또는 路線選擇 과정에서 이 지체함수가 중요하게 作用한다.
도로유형별지체함수정
도로유형별지체함수수정논문인데...구매후 후회하지않을것임.



설명
目 次


第1章 序 論 1

1.1 硏究의 背景 및 目的 1
1.1.1 硏究의 背景 1
1.1.2 硏究의 目的 3
1.2 硏究의 範圍 및 遂行方法 4
1.2.1 硏究의 範圍 4
1.2.2 硏究의 遂行方法 5

第2章 交通特性에 관한 文獻 考察 8

2.1 交通特性과 道路設計 8
2.2 交通量 - 速度 - 通行時間의 關係 9
2.2.1 速度 10
2.2.2 交通流 分析 13
2.2.3 交通流 分析 傾向 19
2.3 交通配定에서의 遲滯函數 23
2.3.1 交通配定의 槪念 23
2.3.2 交通配定의 基本過程 25
2.3.3 交通配定에 影響을 주는 要素 26
2.3.4 交通配定 技法 27
2.3.5 交通配定에서 遲滯函數의 適用 31



第3章 遲滯函數 정립을 위한 交通特性 資料의 分析 35

3.1 交通 特性 資料 蒐集 35
3.1.1 高速道路 資料 35
3.1.2 國道資料 38
3.2 交通特性 資料 整理 40
3.2.1 高速道路 資料整理 40
3.2.2 國道 資料 整理 41
3.3 交通容量 分析 41
3.4 交通量-速度 關係 分析 51
3.4.1 地點別 形態 比較 51
3.4.2 道路類型別 形態 比較 53

第4章 遲滯函數의 模型化 55

4.1 槪要 55
4.2 遲滯函數의 分析 56
4.3 外國의 遲滯函數 硏究 57
4.3.1 數理函數 58
4.3.2 理論的 函數 62
4.4 國內의 遲滯函數 硏究 64
4.5 遲滯函數의 適用性 68

第5章 道路 類型別 遲滯函數의 定立 70

5.1 道路類型의 分類 70
5.2 遲滯函數의 選擇 70
5.3 遲滯函數의 정산 71
5.3.1 回歸分析을 위한 BPR식의 변형 71
5.3.2 資料의 整理 71
5.3.3 回歸分析 수행 및 結果도출 72
5.4 結果의 分析 76
5.4.1 BPR曲線과 파라메터 76
5.4.2 정산된 遲滯函數의 解析 77
5.5 旣存硏究와의 比較 分析 79
5.5.1 國內 硏究 結果와의 比較 79
5.5.2 BPR式과의 比較 80

第6章 交通網에 미치는 遲滯函數의 影響分析 83

6.1 分析 交通網 및 起終點 通行量의 設定 84
6.1.1 分析 交通網의 設定 84
6.1.2 起終點 交通量의 設定 86
6.1.3 代案의 設定 87
6.2 遲滯函數의 影響 分析 88
6.2.1 交通配定 結果 分析 88
6.2.2 遲滯函數의 敏感度 分析 92

第7章 結 論 93

參考文獻 96

附錄 I. 地點別 交通量 - 速度 曲線 107

附錄 II. 交通特性 資料構造 (例示) 116

附錄 III. 交通 配定과 敏感度 分析 123

ABSTRACT
表目次

[표 2.1] 停滯 判斷 臨界値의 比較 18
[표 2.2] 交通配定技法의 分類 (靜的交通配定) 27
[표 3.1] 高速道路 資料 수집 地點 36
[표 3.2] 高速道路 資料構造 38
[표 3.3] 國道 資料 수집 地點 39
[표 3.4] 國道 資料 構造 39
[표 3.5] HCM 1965의 서비스 水準과 交通量 43
[표 3.6] 地形別 乘用車 換算係數 47
[표 3.7] 高速道路 交通量 構成과 地形 조건 49
[표 3.8] 國道 交通量 구성과 地形, 幾何 構造 49
[표 3.9] 高速道路와 國道의 交通容量 50
[표 5.1] 道路 類型의 分類 70
[표 5.2] 高速道路 回歸分析 結果 72
[표 5.3] 精算된 파라메터 76
[표 5.4] 國內의 BPR 파라메터 79
[표 5.5] 기준 道路容量에 따른 遲滯函數 파라메터의 變化 81
[표 6.1] 링크 屬性 85
[표 6.2] 起終點 交通量 86
[표 6.3] 遲滯函數의 敏感度 分析을 위한 起終點 交通量 87
[표 6.4] 代案의 設定 88
[표 6.5] 通行需要가 많을 때 (V/C ≈ 1.0)의 交通配定 結果 89
[표 6.6] 죤 1에서 죤 2 및 죤 3으로 交通量 配定 結果 90
[표 6.7] 通行需要가 적을 때 (V/C ≈ 0.5)의 交通配定 結果 91
[표 6.8] 2000(대/시) 增加時 링크 交通量의 變化 92
[표 6.9] 交通量 增加分(2000대/시)의 링크 配定 結果 93
[표 6.10] 2000(대/시) 減少時 링크 交通量의 變化 93
[표 6.11] 起終點 交通量 감소시의 링크교통량 變化 94
그림 目次

[그림 2.1] 交通流率, 密度, 速度의 관계(연속교통류) 13
[그림 2.2] 速度-交通量의 一般的 關係 22
[그림 2.3] 交通量 - 速度 관계의 變化 추이 23
[그림 3.1] 高速道路의 交通量-速度 관계 52
[그림 3.2] 國道의 交通量-速度 관계 54
[그림 4.1] 理論的인 遲滯函數 56
[그림 4.2] 單調增加 遲滯函數 56
[그림 5.1] 回歸分析結果 - 고속도로 74
[그림 5.2] 回歸分析結果 - 국도 75
[그림 5.3] BPR 曲線圖 76
[그림 5.4] 정산된 道路類型別 曲線圖 77
[그림 5.5] BPR 曲線의 比較 80
[그림 6.1] 分析 交通網 85


第1章 序 論


1.1 硏究의 背景 및 目的

1.1.1 硏究의 背景

自動車 大衆化의 급진전에 對備하여 道路施設 投資를 확대하고, 시설의 효율적인 運營을 도모하는 새로운 尖端管理技法과 知能型 交通시스템(ITS)이 개발, 도입되고 있다 향후 우리 經濟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면 自動車 普及率은 2xxx년경에는 현재의 先進國 수준에 도달하며 지금의 3倍가 될 것으로 展望된다[1] Reference List을 나타냄. 따라서 道路 施設 擴充계획은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혼잡구간의 改善에 급급한 需要對應的 施設供給 방식에서 탈피하여 高規格 幹線網 위주의 대폭적인 構造 改編을 수반하는 體系的 對應 方式으로 轉換이 요구되고 있다
교통 시설 계획에 있어 將來 交通需要의 推定은 사업의 妥當性 판단에 基礎 자료(data)가 된다 이러한 交通需要 豫測 과정은 通行發生으로부터 交通配定까지 통상 4段階로 구분하여 각각의 模型을 만들고 이들을 순차적으로 連鎖시켜 나아가는 過程을 거치게 된다
速度 또는 通行時間은 어떤 도로나 도로망의 運營 性能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指標이다. 交通網 全體에 대하여 單一 遲滯函數를 적용하는 旣存의 방법은, 交通量 變化에 따른 通行時間의 變化가 보다 鈍感한 高級道路에 相對的으로 적은 交通量이 配定될 수밖에 없었다. 고유한 經濟, 社會, 文化, 人口 構造, 傳統과 행동 樣式을 갖고 있는 나라마다 주어진 여건에 따라 獨特한 遲滯函數를 갖게 된다 國家間은 물론 地域간과 道路의 機能에 따…(drop)

分析結果, 交通量 增加에 따른 速度 變化는 高級道路일수록 鈍感하게 나타나며, 交通配定에 道路類型別 遲滯函數를 적용할 경우 單一 遲滯函數 적용시에 비하여 高級道路에 더 많은 交通量이 配定되게 된다된다.본 硏究의 結果, 交通網上에서 보다 現實的인 道路類型別 分擔을 이룰 수 있는 方案이 定立됨으로써, 지금까지 相對的으로 過少評價되어 왔던 高速道路등 高級道路의 실제 妥當性을 反映할 수 있게 되어, 道路의 機能的 位階構造가 확립된 效率的인 交通網을 構成할 수 있는 契機를 마련한 것으로 판단된다.레포트/경영경제
도로유형별지체함수수정논문인데...구매후 후회하지않을것임.抄 錄 遲滯函數는 交通量과 速度의 관계를 單調 增加函數로 單純化하여 交通需要豫測의 交通配定模型에 사용되게 된다. 일반적으로 交通量이 增加함에 따라 通行抵抗, 즉 通行密度나 通行時間이 증가하게 되는 데, 이러한 交通量과 通行抵抗과의 關係를 나타내는 것이 遲滯函數(Congestion Function) 이다.
道路類型別%20遲滯函數%20定立과%20交通配定에%20미치는%20影響分析_hwp_01.gif 道路類型別%20遲滯函數%20定立과%20交通配定에%20미치는%20影響分析_hwp_02.gif 道路類型別%20遲滯函數%20定立과%20交通配定에%20미치는%20影響分析_hwp_03.gif 道路類型別%20遲滯函數%20定立과%20交通配定에%20미치는%20影響分析_hwp_04.gif 道路類型別%20遲滯函數%20定立과%20交通配定에%20미치는%20影響分析_hwp_05.gif 道路類型別%20遲滯函數%20定立과%20交通配定에%20미치는%20影響分析_hwp_06.gif


다. 交通配定時 어떠한 지체함수를 適用하는가에 따라 교통배정 結果가 달라지며 결국 전체 交通計劃에 막대한 影響을 미치게 되므로, 적절한 遲滯函數의 算定은 交通計劃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遲滯函數를 구하는 方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첫째는 交通配定을 통해 구해지는 推定 링크통행량과 實測 교통량을 比較해 가면서 정산하는 방법이고, 둘째는 交通量-速度 關係로부터 直接 구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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