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언어 처리를 위한 한국어 품사 태그의 몇 가지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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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7 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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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이후 학교 교육을 통하여 모든 국민이 이미 숙지하였고, 이 reference(자료)를 활용해야 할 대상도 바로 이들이기 때문일것이다
둘째로는 分析해야 될 코퍼스의 표기가 모두 학교 문법의 품사에 맞추어진 reference(자료)들이다. 학교 문법이 순수 이론 문법인 학문 문법이 아니므로 부분적으로 논리성이나 이론의 결... , 자연 언어 처리를 위한 한국어 품사 태그의 몇 가지 문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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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 언어 처리를 위한 한국어 품사 태그의 몇 가지 문제
다.
단순히 의미를 변별시키는 음운론적 分析이 아니라, 기능상으로 의미의 최소 단위인 형태소가 分析되어야 한다.
학교 문법이 순수 theory(이론) 문법인 학문 문법이 아니므로 부분적으로 논리성이나 theory(이론)의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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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리말 품사 태그 기준은 학교 문법에 두어야 한다.
현대 국어 문장에는 문장 부호와 숫자 및 각종 기호(sign)의 쓰임이 많다. 태그 정보가 부착된 코퍼스가 음운론적 reference(자료)나 구문론적 reference(자료)로 활용된다 할지라도 , 분류 기준의 혼동은 일관성이 없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일것이다
4. 문장부호와 각종 기호의 쓰임도 검토되어야 한다. 품사나 문장부호 등의 차이는 태깅 작업에 부담을 가져오게 된다
3. 품사 태그의 기준은 형태론적 分析이어야 한다.






설명
2. 우리말 품사 태그 기준은 학교 문법에 두어야 한다.
학교 문법이 순수 理論(이론) 문법인 학문 문법이 아니므로 부분적으로 논리성이나 理論(이론)의 결여가 있을지라도 학교 문법을 기준으로 해야 될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로는 교육적 가치이다. 특히 각종 기호들을 품사의 일부로 볼 것인가, 어…(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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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리말 품사 태그 기준은 학교 문법에 두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