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기반 학습에서 생길 수 있는 방향 상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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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9 2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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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반 학습에서 생길 수 있는 방향 상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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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하이퍼링크에 조작을 가하면 학습자의 방향상실을 줄여 줄 수 있을 것이다.
② 학습에 있어 기술적인 측면
Ⅳ. 문제 해결학습에서 문제를 제시할 때 키워드를 같이 제시한다.
4. 결 론 및 제 언
자기 조절 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것(Winne, 1995/재인용)라 볼 수 있고 이는 크게 세 가지 측면으로 보고 있는데(임철일, 2001) 그것은 인지적인 측면과 동기측면, 그리고 environment적인 측면이다.웹기반학습9 , 웹 기반 학습에서 생길 수 있는 방향 상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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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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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반 학습에서 생길 수 있는 방향 상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1. 서 론
2. 이 론 적 배 경
3. 연 구 문 제
Ⅰ. 웹 기반 학습에서 방향상실은 바람직한 현상이 아닌가?
① 학습의 방법적인 측면
Ⅱ. 자기 조절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방향감 상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동기적인 측면은 학습의 성공에 대한 믿음이다.
Ⅲ. 협동학습은 방향 상실을 줄여 학업성취도를 증가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인지적은 측면에서는 구체적인 goal(목표) 설정(goal setting), 자기 점검(self-monitoring), 자기 평가(self-evaluation), 자기 관리(self-management)등과 같은 초인지 전략(戰略) 들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신민희, 1998b/재인용 임철일, 2001)을 말하는데 신민희(1998a/재인용 임철일, 2001)의 연구에서 자기 조절 학습에서 학습한 학생들이 통계적으로 일반 environment의 학습자들에 비하여 높은 성취도를 가지고 있는 결과를 낳았다. 자아 효능감(self-efficacy)이라고 하는 성공에 대한 믿음(Bandura, 1986/재인용 임철일, 2001)은 주어진 상황에 대해 학습자가 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으로 이는 두 가지 방향으로 볼 수 있겠는데 자아효능감이 높은 학습자는 그렇지 않은 학습자보다 더 높은 학업성취도를 보여주고 있고, 실패를 한 경우에 그 책임이 자기 자신에게 있고 이를 통제하는 사람이 자기 자신이라고 판단함으로써 학습에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임한다고 보는 것이다(신민희, 1998b/재인용 임철일 2001). 웹 기반 학습에서 방향 상실 후 과제(problem)를…(drop)
순서
웹기반학습9
다. 연구자는 이를 웹을 이용한 학습에서도 같은 결과를 낳을 것으로 보았는데, 그것은 웹 기반 교육상에서 방향상실이 주어진 웹상의 자율성에 비해 자기 통제적인 측면이 부족하여 발생한 결과라고 생각하고 기존 텍스트 상에서 연구된 자기 조절 학습전략(戰略) 에 관한 것에 웹이라는 매체의 特性(특성)이 고려된 전략(戰略) 이 개발된다면 학업성취도 면에서 보다 나은 결과를 얻게 되리라는 생각을 하였고, 이는 이인숙(2003)의 연구결과를 통해 뒷받침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