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구조의 측정(measurement)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8 08:49
본문
Download : 시장구조의 측정방법.hwp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시장구조는 경쟁도를 계량화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된다
경쟁정도의 측정(測定) 에 있어서 시장구조가 갖는 중요성은 비단 계량화가 용이하다는데 국한되지 않는다. 만약 경쟁자들간에 담합이 없다면, 시장의 집중도가 낮을수록 경쟁은 심화되는데, 이는 전형적인 쿠르노 모형에 의해 잘 說明(설명) 되고 있다 현실경제에서 시장집중도가 높은 경우 독점 내지 과점적 시장행동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소수의 기업간에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는 경우도 얼마든지 발견할 수 있다 그렇지만 시장집중도가 낮은 경우에는 공적 혹은 사적인 제한이 없는 한 경쟁의 회피가 불가능하며, 따라서 시장의 고집중이 반드시 낮은 경쟁으로 연결된다고 할 수는 없지만, 시장의 저집중은 활발한 경쟁의 충분조건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이유…(省略)
시장구조의 측정(measurement)방법
시장구조의측정(measurement)방법
좋은 자료입니다. 시장의 경쟁도를 결정짓는 이러한 요인들은 정량적으로 측정(測定) 될 수 있는 것과 정성적 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계량화될 수 없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앞에서 열거한 각종 요인 가운데 시장구조는 비교적 계량화가 가능하지만, 여타 요인은 계량화가 극히 어렵다. 경쟁정책은 시장을 좀더 경쟁적인 모습으로 변환시키기 위한 government 의 시장개입으로서, 경쟁정책의 목적은 시장경쟁을 활성화시키는데 있다 따라서 경쟁정책의 추진에 있어서 사전적으로 국내시장의 전반적인 경쟁도를 파악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Download : 시장구조의 측정방법.hwp( 11 )
설명
,경영경제,레포트
다.시장구조의측정방법 , 시장구조의 측정방법경영경제레포트 ,
좋은 자료입니다.
시장의 경쟁도는 여러 가지 요인의 effect을 받는다. 시장에 존재하는 경쟁자의 수와 이들간의 상대적 규모분포(시장구조), 초과이윤이 존재할 경우 새로운 기업의 진입가능성(진입장벽), 공급자와 수요자간의 교섭력의 차이, 공급자와 수요자간의 정보 비대칭성의 정도 등 수많은 요인들이 시장의 경쟁정도를 결정짓는다.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1. 시장구조측定義(정이) 의의
가. 시장구조: 시장 경쟁도의 근사치
나. 산업유형과 시장구조지표의 유용성
2. 시장경쟁도의 측정(測定) 지표: 성과지표와 구조지표
2. 성과지표
□ Bain 지수
□ Rothschild 지수
3. 구조지주
□ 상위 k기업집중율(concentration ratio: CRk)
□ 허핀달지수
<성과지수로서의 속성>
□ 엔트로피지수
□ 한나-케이지수
□ 지니지수
4. 집중지수의 선택
가. 지수간 상관관계
나. 공정거래정책 지표로서의 H지수의 도입가능성
1. 시장구조측定義(정이) 의의
가. 시장구조: 시장 경쟁도의 근사치
시장이 비경쟁적일수록 사회적 후생순손실(dead-weight loss)은 커지게 된다 사회적 후생순손실이 존재한다는 것은 소비자잉여의 축소와 함께 국가전체의 자원이 비효율적으로 배분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