讀後感 - 혼인의 文化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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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8 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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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은 주로 여색, 여성적인 매력을 나타내는 말이라고 볼 수 있는데, 흥미로운 사실은 덕도 성적인 매력을 나타낼 때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결혼은 음과 양의 균형이요 사회적 규범이고, 그 주된 목적은 집안의 대를 이어갈 아들을 얻는 것이라는 관점이 지배적이었다.
-가(家)와 족(族)의 출현
‘가’는 ‘가정’…(생략(省略))
독후감 - 혼인의 문화사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음양문화의 원류는 중국(China)철학의 원류로 볼 수 있는 주역에서 찾아 볼 수 있따 주역의 괘와 효가 남성과 여성의 성적 상징이라는 해석이 있는데 양효는 적극적이고 남성적인 힘을 나타내고, 음효는 소극적이고 여성적인 힘을 나타낸다. 사물을 하나의 유기적인 정체로 간주하고, 이 정체에 정과 반 두 요소가 상호 작용하면서 전진하고 발전한다는 논리가 음양의 기본적인 전제이다. 결혼은 개인 간의 결합이 아니라 가족 간의 결합이다.
-음양이원의 교합하는 결혼
결혼을 통한 남녀간의 결합은 자연에서 상호 작용하는 두 가지 힘의 축소판이다. 그래서 남녀가 결혼을 하지 않는다면 인간의 음양은 조화를 이루지 못하게 되고 자연의 번성에도 effect을 미치게 된다고 생각했다.
-식욕.색욕 그리고 호색
전문과 갑골문의 상형에 의하면, 색은 사람이 사람을 자기 무릎 위에 놓는 것으로 그 뜻은 여색(女色)이라고 했고, 설문해자 연구로 유명한 학자형 정치가 마서륜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색’자의 모양을 사람이 사람 위에 있는 것으로 보아 남녀가 교접한다는 뜻으로 해석했다. 이런 음양의 원리는 영성과 남성의 젠더(gender)의 차이점을 부각시키는 데 있어 중요한 징표로 쓰였다.
공자는 호색은 주로 천성 즉 본능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했으며 맹자는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호색은 왕과 백성이 함께 누려야 한다고 하면서 호색을 성욕과 유사한 관념으로 파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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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혼인의 문화사
1장. 성과 결혼, 인류 보편의 화두
-혼인문화의 기원
중국(China)문화는 음양의 원리에 바탕을 둔 또 하나의 문화이며, 대부분의 사회 현상은 바로 이 음양문화의 방식으로부터 결정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