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環境(환경)-백과 로저스의 성격이론(理論)에 대한 비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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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8 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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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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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사회環境
백과 로저스의 성격理論(이론)에 대한 비교說明(설명)
1.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理論(이론)
로저스 현상학적 성격理論(이론)에서는 성격발달에 대해 계속적인 성장 및 실현 가능성을 강조한다.
현상학적 장은 경험적 혹은 주관적 경험으로 불리는 정이 인데, 특정한 순간에 한 개인이 느끼고 경험하는 모든 것이 된다된다. 이에 따라 인간중심 상담의 경우 성격理論(이론) 자체보다는 상담을 통한 성격에 초점을 맞추고 있따
(1) 유기체와 현상적 장
유기체는 한 개인이 지닌 언행이나 사상, 신체 등을 포함한 인격체로서 개인을 칭하는 말이다.
또 로저스는 유기체 원리는 사람이 행하는 특정 행동이 가치 있는 것으로 느껴질 때, 그러한 행동은 지성보다 감성이 신뢰한다고 본다. 실현경향성은 사람은 變化하는 세계 안에 존재하는데 變化하는 세계의 중심은 곧 개인이 되고 變化가 지속될수록 더 완전하고 복잡하고 쪽으로 발달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본인 스스로 신뢰하는 것이며 나아가 자신의 결정도 신뢰하는 것과 같다. 그에게 있어서 이러한 경험적 혹은 현상적 장 역시 한 개인의 실제 세계가 되었던 것이다.
로저스는 이같은 주관적 경험의 세계를 ‘현상적 장’ 혹은 ‘경험의 장’이라 칭했다.
현상학적 장에는 개인이 지각한 것과 지각하지 못 한 것도 포…(투비컨티뉴드 )
다.
로저스는 모든 개인은 출생 시 자신만의 독특한 잠재력과 개성, 지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사물을 판단할 때 의식적인 판단보다 경험이나 감정적인 판단이 더 중요하게 된다된다. 이를 유기체의 내재적 지혜라고 한다. 이는 유기체의 가치화 과정이라고 칭하기도 하는데, 내재적 지혜 안에는 잠재력이나 개성이 포함되는 것이다. 인간중심적인 접근에서 한 개의 행동은 외적인 자극이나 현실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되레 주관적인 현실의 장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보았다. 로저스는 동일한 현상도 개개인에 따라 다르게 느끼기 때문에 결국에는 현상학적 장만이 존재하게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