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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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03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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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학습이 인지적인 면이나 교육내용을 중시하던 것에 비해, 새로운 학력관은 정의적인 면, 학습의 태도, 능력, 개성 등을 중시하고 학습의 결과보다는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는 면을 중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의 분야에 있어 서도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새로운 학력관에 기초한 교과교육의 창조가 강하게 대두되어 학습자의 가능성을 펴는 수업의 창조, 학습자의 편에선 수업 관에 의한 학습 지도의 전개를 요구하고 있다. ≫ 드라이버와 올드햄(Driver and Oldham 1986)의 구성주의적 수업
≫ 교사역할
≫ 교실 내 수업환경에서의 구성주의적 접근사례(instance)
4. 정보화 시대에서의 구성주의의 理論적 위치
- 협동학습(collaborative learning)
- 자아 성찰적 실천(reflective practice)
≫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 컴퓨터 교육에의 활용
3. 구성주의 학습원리
≫ 구성주의 모델들의 theory(이론)적 特性(특성)과 제한점 비교>
※ 수업 과정 시 고려되어야 할 점
≫ 교실 내 수업環境(환경)에서의 구성주의적 접근事例
-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ownership)
2. 구성주의의 理論적 배경
≫ 오스본과 프레이버그(Osborne & Freyberg 1985)의 발생학습 모형
5. 구성주의 理論 및 학습모형
- 자아 성찰적 실천(reflective practice)
순서
≫ 문제점(問題點)
≫ 시사점
≫ 구성주의 교육학자
설명
≫ 학생역할
1. 구성주의가 대두된 사회적 배경
次例
≫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 구성주의가 대두된 사회적 배경 ●●
오늘날 사회는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따 이에 따라 교육의 분야에 있어 서도 이러한 變化(변화)에 발맞추어 새로운 학력관에 기초한 교과교육의 창조가 강하게 대두되어 학습자의 가능성을 펴는 수업의 창조, 학습자의 편에선 수업 관에 의한 학습 지도의 전개를 요구하고 있따 기존의 학습이 인지적인 면이나 교육내용을 중시하던 것에 비해, 새로운 학력관은 定義(정의)적인 면, 학습의 태도, 능력, 개성 등을 중시하고 학습의 결과보다는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는 면을 중시하고 있따 즉, 교수·학습 방식이 교사 위주에서 학습자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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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협동학습(collaborative learning)
7. 구성주의의 유형
- 교사의 역할
≫ 학습 환경
======================== ●● 구성주의가 대두된 사회적 배경 ●●
6.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의 활용사례(instance)
≫ 구성주의 교육학자
6. 구성주의적 학습 環境(환경)의 활용事例
1. 구성주의가 대두된 사회적 배경
≫ 시사점
※ 수업 과정 시 고려되어야 할 점
≫ 구성주의적 학습모델들의 비교
8. 구성주의의 전망
- 구체적 상황(context)을 배경으로 한 실제적 성격의 해결해야할문제(authentictask)
7. 구성주의의 유형
≫ 오스본과 프레이버그(Osborne & Freyberg 1985)의 발생학습 모형
≫ 학생역할
≫ 학습설계
≫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칙
≫ 컴퓨터 교육에의 활용
5. 구성주의 theory(이론) 및 학습모형
목차
≫ 구성주의 모델들의 理論적 속성 과 제한점 비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오늘날 사회는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의 분야에 있어 서도 이러한 變化에 발맞추어 새로운 학력관에 기초한 교과교육의 창조가 강하게 대두되어 학습자의 가능성을 펴는 수업의 창조, 학습자의 편에선 수업 관에 의한 학습 지도의 전개를 요구하고 있다 기존의 학습이 인지적인 면이나 교육내용을 중시하던 것에 비해, 새로운 학력관은 정의(定義)적인 면, 학습의 태도, 능력, 개성 등을 중시하고 학습의 결과보다는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는 면을 중시하고 있다 즉, 교수·학습 방식이 교사 위주에서 학습자 중심
≫ 교사역할
- 구체적 상황(context)을 배경으로 한 실제적 성격의 처리해야할문제(authentictask)
2. 구성주의의 theory(이론)적 배경
8. 구성주의의 展望(전망)
차례 1. 구성주의가 대두된 사회적 배경 2. 구성주의의 이론적 배경 3. 구성주의 학습원리 ≫ 학습설계 ≫ 학생역할 ≫ 교사역할 ≫ 학습 환경 4. 정보화 시대에서의 구성주의의 이론적 위치 ≫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칙 -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ownership) - 자아 성찰적 실천(reflective practice) - 협동학습(collaborative learning) - 교사의 역할 - 구체적 상황(context)을 배경으로 한 실제적 성격의 과제(authentictask) 5. 구성주의 이론 및 학습모형 ≫ 드라이버와 올드햄(Driver and Oldham 1986)의 구성주의적 수업 ≫ 오스본과 프레이버그(Osborne & Freyberg 1985)의 발생학습 모형 ≫ 컴퓨터 교육에의 활용 ※ 수업 과정 시 고려되어야 할 점 ≫ 구성주의 교육학자 6.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의 활용사례 ≫ 교실 내 수업환경에서의 구성주의적 접근사례 7. 구성주의의 유형 ≫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 구성주의적 학습모델들의 비교 ≫ 구성주의 모델들의 이론적 특성과 제한점 비교> 8. 구성주의의 전망 ≫ 문제점 ≫ 시사점 ======================== ●● 구성주의가 대두된 사회적 배경 ●● 오늘날 사회는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다. 즉, 교수·학습 방식이 교사 위주에서 학습자 중심
3. 구성주의 학습원리
≫ 드라이버와 올드햄(Driver and Oldham 1986)의 구성주의적 수업
≫ 학습 環境(환경)
- 교사의 역할
≫ 구성주의적 학습모델들의 비교
≫ drawback(걸점)
인지적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학습모형
-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ownership)
≫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칙
4. 정보화 시대에서의 구성주의의 theory(이론)적 위치
≫ 학습설계
[중요]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