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디자인의 文化(문화)정체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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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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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디지털 기술의 확산으로 디자인에서의 물성은 점차 사라져가는 반면 文化(culture) 적 속성의 점점 강해져 가는 추세여서, 종래 피상적인 전통소재의 차용을 통한 정체성찾기 노력은 거의 한계에 다다랐다.
2. 전통조형文化(culture) 의 변이
유럽, 특히 스칸디나비아 반도는 공예의 전통과 현대의 디자인이 분리되지 않고, 하나의 유기적 연관성을 가지며 그 文化(culture) 적 정체성을 고스란히 간직한체 발전해 오고 있는 것에 반해, 우리 조형文化(culture) 는 영속성이 단절되고, 서구 이식으로부터 조형文化(culture) 를 형성해 나가고 있따 현대에 디자인은 제도권내의 산업속으로 편입되었고, 공예는 개인의 차원으로 귀속되었다. 전통적 공예기법을 전수하는 일은…(skip)
김종균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 논문한국현대디자인과문화정체성 , 한국현대디자인의 문화정체성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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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디자인과文化(문화)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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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 논문
한국현대디자인의 文化(문화)정체성 연구






김종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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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한국디자인계의 냉전시대의 文化(culture) 인식과 함께, 편미경향, 서구사대적 조형문법의 답습, 서구디자인담론에의 종속 등과 같은 구태적인 습성에서 벗어나 한국文化(culture) 정체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져야 할 때인 것이다.
1. 서론
2. 전통조형文化(culture) 의 변이
2.1. 산업화과 근대화
2.2. 근대 디자인교육
3. 한국 현대 디자인의 형성
3.1. 한국 현대 디자인의 시발점
3.2. 한국 산업디자인사의 특수성
3.3. 한국디자인의 형성
3.4. 한국현대디자인 발달
1) 60년대-산업디자인의 도입과 계몽(啓蒙)
2) 70년대 - 산업화
3) 80년대-대중文化(culture) 형성과 산업디자인 정착
∙이원화 경향-계몽적 디자인과 상업적 디자인
4) 90년대 이후 - 산업디자인 발전기
4. 文化(culture) 정체성 논의의 계보
4.1. 일제시대(1920-45년): 文化(culture) 주의와 향토색, 조선취미
4.2. 50년대 (48-61: 1,2공화국): 기념품(Souvenir), 관제홍보
4.3. 6~70년대 (61-81: 3,4공화국): 권위적 민족주의
4.4. 80년대 (81-88: 5공화국): 도안, 양식화
4.5. 90년대 이후(88-98): 기호・정신성의 재해석
4.6. 2000년 이후
4.7. 소결
5. 한국 현대文化(culture) 의 change(변화)와 디자인의 새로운 가능성
5.1. 인류보편성과 지역특수성
5.2. 다(多)文化(culture) 주의 시대와 文化(culture) 정체성 논의방향
6. conclusion(결론) - 新조형文化(culture) 전통창조와 文化(culture) 정체성 형성
1. 서론
현대기술 발전상은 근대적 인간관과 세계관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따 전 지구적 자본주의화와 시장통합, 신자유주의 세계화, 네트워크화, 대량 소비성향의 文化(culture) 산업 등장 등 일련의 change(변화)를 통하여 국가와 文化(culture) 에 대한 정체성도 변모시켜 나가고 있고, 국내적으로도 사회구성원의 change(변화), 세대교체 등을 통하여 폐쇄된 통제 국가가 아닌 이상 기계적인 전통 보존마저도 어려운 상황에서, 민족文化(culture) 는 해체위기에 놓여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