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의 아웃소싱 경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0 10:13
본문
Download : 풀무원의 아웃소싱 경영.hwp
이에 따라 1994년 5월에 `인간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고객 기쁨 경영`을 새로운 경영이념으로 삼고,`자연건강 생활기업`으로 성장한다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戰略) 을 발표하였다.
Download : 풀무원의 아웃소싱 경영.hwp( 58 )
풀무원의아웃소싱경영
,경영경제,레포트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풀무원의아웃소싱경영 , 풀무원의 아웃소싱 경영경영경제레포트 ,
1. 서론 (연구동기)
2. 풀무원의 개요
1) 아웃소싱 배경
2) 아웃소싱 준비와 계약
3. 풀무원의 정보자원관리 프레임워크
1) 아웃소싱의 결정
2) Outsourcing 절차
3) 아웃소싱의 운영
4) 아웃소싱 效果(효과)
5) 주요 성공 요인
4. 풀무원과 다우 케미컬과의 비교
5. 結論(결론)
6. 참고 문헌
1) 아웃소싱 배경
1981년 foundation(창업)한 풀무원은 일반적 식품회사로서는 상상도 못할 정도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면서 1992년 매출 1천억 원이 넘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선진적인 타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되었던 정보시스템 인프라, 운영조직, 사용자 수준 등을 빠른 시간 내에 궤도에 올리고 정보 후발주자로서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정보기술이나 업무절차(Business Process)를 혁신적으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비용과 시간, 그리고 외주용역에 따른 리스크와 무엇보다도 그러한 과업을 수행/관리할 내부역량의 결핍이 가장 큰 문제로 경영자에게 인식되었던 것이다 프로젝트 명에 `전략(戰略) 정보 시스템`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듯이 후발업체의 불리를 극복하기 위한 경영자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것이다. 풀무원에서는 이러한 중장기 전략(戰略) 을 근간으로 하여 새로운 사업기회에 the gist역량을 추가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오늘날의 기업을 이루었으며, 바탕이 되는 the gist역량으로서는 첫번째 원칙을 준수하는 풀무원 정신, 두 번째 생식품을 전국적으로 당일 생산/공급할 수 있는 냉장배송능력, 세 번째 직접 판매(Direct Marketing)역량이라 할 수 있다 풀무원 으로서는 이러한 the gist역량을 바탕으로 한 중장기 전략(戰略) 수립에 있어서 가장 고심하였던 부분이 `경쟁력 있는 강력하고도 안정적인 전략(戰略) 정보시스템을 어떻게 구축/운영할 것인가`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주변 경영環境의 급격한 變化(변화)와 격심한 경쟁상황이 전개되기 처음 함에 따라 이에 적응하기 위한 대응전략(戰略) 의 수립이 필요하게 됐다. …(skip)
풀무원의 아웃소싱 경영






설명
다. 그때까지 정보시스템을 관리해온 내부 전산실(In-house)은 나름대로의 역할은 수행하였으나, 위와 같은 요구사항에 부응 하는데는 무엇보다도 독립적이고도 강력하며 효율적 조직구조와 기술적으로 우수한 역량의 necessity 이 대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