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에 있어서 철학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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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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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성이 없다는 것에 마주향하여 는 우리 나름대로의 직관이나 기존에 알고 있는 지식으로 쉽게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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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공자는 론어에서 15세에 지학하였고 70세에는 종심소욕 불유구라고 성인의 길을 보여준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것이 있는데 그것만이 철학의 역할은 아니라는 점이다.
이상과 같은 인식이 교재의 china(중국) 철학의 본성과 기능에 대한 보다 일반적인 이해라고 말 할 수 있다아 이러한 이중성에 대한 인식이 china(중국) 의 文化를 대변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철학은 ,특히 유학은 지식의 대상이 되었다. 립신 출세의 세간적인 양상은 분명히 있었지만 현실에서 살아가는 도덕적인 기준으로써의 역할을 하였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이중성에 다음으로 china(중국) 철학의 표현방법에서 있어서 몇가지의 난해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다아
china(중국) 철학자들의 저서를 읽어보면 받는 첫인상은 말이나 글이 간략하고 연관성이 전혀 없는 듯이 보인다. 여기에는 다분히 현실적인 면도 포함이 되어있다아 그가 성인이 되어 하고자 하는 것은 백성들을 올바르게 교화시키기위함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현실적인 참여를 강조한 부분이다.
그렇다면 일반 민중들에게는 철학이 어떻게 여겨졌는가? 지배층에게 철학이 성인되기위한 수단이 될 수 있지만 일반 민중들에게는 학문적인 소양을 높여 립신양명의 수단으로 여기는 경우가 더 많았다고 알려지고 있다아 china(중국) 에서는 옛날부터 과거제도가 잘 발달되어 있었는데 그러한 과거제도는 신분의 상승을 꾀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 되었다. 보통 철학 저서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대부분 성인, 본인에 의해 직접 글로 남겨진 것이 아니라 그의 제자나 후세에 의해 출판되는 경우가 허다한 것을 볼 수 있다아 사람의 기억력이나 후학에 의한 주관적인 인식에 …(생략(省略))
다. 이와 같이 china(중국) 철학의 궁극적인 리상은 바로 성인에 이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아 그러나 이렇게 리상적인 면만이 china(중국) 의 철학을 지배하지는 않는다. 이것은 곧 일반 대중에게 행동의 기준을 주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