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급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6 04:34
본문
Download : 특수학급.hwp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즉, 초등학교나 중⋅고등학교에서 심신의 장애로 정상아를 수용하는 학교에서는 교육의 효능를 거둘 수 없는 일부 장애학생에게 특별한 교육적 조치를 위하여 편성한 학급이다. 특수학급의 성격과 특수학급의 편성 및 운영 형태,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 및 평가 및 교육과정, 특수학급의 시설 및 학습reference(자료)와 장학제도 등 특수학급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요점했습니다.
특수학급은 독립된 학교가 아니라 비교적 장애 정도가 가벼운 장애학생의 교육을 위해 일반학교에 병설된 학급을 말한다. 특수학급은 소수집단으로 조직 편성된 소규모의 학급사회이므로 집단 조직 속에서 습득되어야 할 책임성, 자율성, 순종, 질서 및 도덕관념과 같은 사회적 능력면의 활동이 소홀해지기 쉽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리포트 작성에 유용하게 활용이 되기를 바랍니다.






설명
Download : 특수학급.hwp( 97 )
특수학급에 대해 조사한 reference(자료)입니다.
,의약보건,레포트
특수학급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특수학급의 성격과 특수학급의 편성 및 운영 형태,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 및 평가 및 교육과정, 특수학급의 시설 및 학습자료와 장학제도 등 특수학급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작성에 유용하게 활용이 되기를 바랍니다. , 특수학급의약보건레포트 ,
순서
특수학급
레포트/의약보건
1. 특수학급의 성격
가. 특수학급 교육의 definition
나. 특수학급의 교육대상
2. 특수학급의 편성 및 운영 형태
가. 특수학급의 설치기준
나. 특수학급 편성 및 운영형태
3.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 및 평가
4. 특수학급의 교육과정
5. 특수학급의 시설 및 학습資料
가. 특수학급 시설
나. 특수학급 학습資料
6. 특수학급의 행·재정 및 장학
가. 특수학급의 행·재정
나. 특수학급의 장학
7. 특수학급 교사의 전문성 및 인식
8. 특수학급의 체육활동
가. 학교체육
나. 특수체육
특수학급은 일반학급에서 교육하기 어려운 장애아동들에게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으로 조정 운영하기 위해 설치된 학급으로 조직적이고 학교의 기본단위이다(김승국, 1994).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 제2조에서는 특수학급이란 특수교육 대상자에게 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이하의 각급 학교에서 설치된 학급으로서, 그들의 능력에 따라 전일제, 시간제, 특별지도, 순회지도 등으로 운영되는 학급으로 규정하고 있따
김홍주(1991)는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을 경우 소기의 효능를 달성하기 어려운 비교적 장애정도가 가벼운 약시아, 난청아, 교육가능 정신지체, 병허약아, 언어장애아, 정서장애아 등이 특별히 훈련받은 교사가 있는 학급에 등록되고 거기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면 그것을 특수학급이라 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김동연(1989)은 특수학급은 특수학교와 학습도움실제도의 중간단계에 위치한 것으로서 통합의 양으로 보았을 때 특수학교 교육보다는 더 많이 통합된 제도라고 하였다.
특수학급은 학생의 심신 장애 상태에 따라 소인수 학급으로 편성하고, 학생 개개인의 장애 상태나 property(특성) 등에 적합한 구체적인 교육 목표(goal) 및 적절한 지도내용을 선정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資料를 활용하여 효능적인 지도를 함으로써 장애 학생들의 바람직한 성장을 도모하는 교육 環境(환경)의 형태라 할 수 있따
나. 특수학급의 교육대상
일반적으로 특수교육의 대상은 특수교육과 관련한 서비스가 필요할 정도로 보통 또는 …(생략(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