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바르트의 교회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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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3 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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⑴ 그리스도의 몸
바르트는 그가 행한 설교에서 “예수는 주위로 모여든 친구 들과 제자들의 조그마한 무리로부터 하나님의 공동체가 생겨 났다. 그리고 이 하나 님의 나라와 교회는 유기체 공동체이다. 그 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몸안에서 한 지체가 된 것이다. 달라진 점은 유기 점이란 concept(개념)이 사라지고 그 대신 불가시성의 concept(개념)의 등장이다. 즉, 그리스도가 세상의 짐을 지셨다는 사실을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는 세워졌다고 했다.
⑵ 하나님 나라의 공동체
칼 바르트는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인 공동체일 뿐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공동체이기도 하다”고 했다. 그 러나 로마서 주석에서는 강조점을 달리하였다. 그리스도의 몸 은 십자가를 통해 그리스도인의 실존안으로 들어왔고 그리스 도인들은 이 유기체안에 뿌리 박고 그 안에서 성장한다. 믿음과 사랑 가운데서 하나님께 순종하게된 자들의 큰 결집체가 생겨났다.
⑵ 역싸의 종말 - 원역싸
바르트는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과 종말론은 상호 분리될 수 없다 고 보았다.
제 2 부 변증범적 교회 이해
① 교회관과 관련속에서 본 1919년과 1921년 사이의 기본관점의 alteration(변화)
⑴ 유기적 - 불가시적
칼 바르트는 휘벵텐의 조직 신학자 백(Beck) 을 추종했다. 바르트가 말 하는 하나님의 나라는 어떤 것인가? 하나님의 나라는 어떻게 실현되며 언제 오는가? 그는 하나님의 나라는 그리스도 의 출현으로 빛나고 고난으로 가능해졌고 부활에서 현실화 되 었다고 한다. 교회는 이런 살아 있는 결집이며.., 이 교회는 숨어 있는 그리스도의 공동체이다” 라고 말하면서 교회는 더 높은 뜻에 의해 형성되고 보존되는 공동체이며 이 공동체가 그리스도의 몸 사상으로부터 도출되었으며 이것이 칼 바르트의 교회론의 근본 내용이다. 때문에 교회…(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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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바르트의 교회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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⑴ 그리스도의 몸
바르트는 그가 행한 설교에서 “예수는 주위로 모여든 친구 들과 제자들의 조그마한 무리로부터 하나님의 공동체가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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