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가의 장르적 characteristic(특성)과 담당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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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4 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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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러한 유행가가 문학으로 승화하여, 서울을 중심으로 사설시조가 배태
1. 잡가의 장르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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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잡가는 유행가라는 견해.
잡가의 장르적 characteristic(특성)과 담당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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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 론





잡가의 장르적 characteristic(특성)과 담당층
우리 시가사에서 잡가는 발생 근원적 측면에서나 형식적인 면에서 혼란을 보여 장르 규정이나 범주 설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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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하나의 문학 현상을 두고 이처럼 그 정체를 다각도로 파악한 사실은 ‘잡가’의 장르적 성향이 그만큼 복잡함을 단적으로 보여 준다 하겠다. 그러나 최근에는 잡가를 근대로의 전환기, 근대 초기 대중가요의 시초로 보고 그 특유의 성격, 즉 통속성, 대중성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이 어떤 양태로 드러나 있는가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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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가의 장르적 characteristic(특성)과 담당층
잡가의 장르적 characteristic(특성)과 담당층
잡가의 장르적 성향에 대한 학계의 견해로는 잡가가 유행가라는 견해, 가사의 하위 범주로 취급하는 견해, 민요의 일부로 보는 견해, 이에 비해 독립된 하나의 갈래로 보는 견해 등 다양하였다. 그리하여 장르 규정의(定義) 방법과 범주 설정, 담당층에 관한 논의가 꾸준히 이루어져 왔다. 이 과제에서는 이제까지 잡가에 대한 장르 논의를 들고, 그에 따른 잡가의 장르적 특성과 잡가의 담당층에 관한 내용을 간략하게나마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하지만 그 기준이나 방법이 논자에 따라 서로 많은 차이를 보여, 잡가의 장르적 속성이나 범주를 잡는데 있어 만족할 합의점이나 통일된 기준을 잡기가 매우 어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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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가의 장르적 특성과 담당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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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욱은 잡가는 한국민의 숨김없는 자기 고백의 세계라 하고, 잡가는 사대부나 서민들이 우리 국조 양식인 잡가, 즉 당시의 유행가를 창작하기에 이르렀다며 잡가를 당시의 유행가 로 규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