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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외교학과] 공자에 정치이상과 유학의 정치사상적 함의와 한계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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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7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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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필연적인 history(역사) 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집단적 존재이다.

김충렬, 『중국(China)철학사』, 서울: 예문서원, 1994.
한국공자학회 (엮음), 『공자 사상과 현대』, 서울: 사사연, 1986.
1) 인(仁)이란 무엇인가?
2) 군자의 정치적 역할과 인정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정치외교학과] 공자에 정치이상과 유학의 정치사상적 함의와 한계00
소공권 저, 최명-손문호 역, 『중국(China) 정치 사상사』,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8.


1) 공자의 인정정치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전락희- 정공자, 『동아시아의 고대정치사상연구』, 서울: 단대출판부, 1992.
순서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3) 덕(德)과 도(道)란 무엇인가?
(1) 왕도이념과 도덕정치의 복원

참 고 자 료
윤사순 (外), 『공자사상의 발견』,서울: 민음사, 1992.
1) 시대상황과 천하무도
(5) 중용의 정신과 평화질서의 추구

벤자민 슈왈츠 저, 나성 역, 『중국(China)고대사상의 세계』,서울: 살림, 1996.
크릴(Creel, H.) 저, 이성규 역, 『공자: 인간과 신화』, 서울: 지식산업사, 1983.
1) 인정의(定義) 한계와 인간관계
공자에 정치이상과 유학의 정치사상적 함의와 한계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전락희- 정공자, 『부부교수의 정치학강의』, 서울: 단대출판부, 1992.
4) ‘인정’의 실천과 ‘군자’의 역할
『 논어』, 경서 , 서울: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96.
도원 유승국 박사 기념논문집 간행위원회(편), 『동방사상논교』,서울: 종로서적, 1983.
Ⅱ. 본 론
2. 공자의 정치적 인식과 실천
공자에 정치이상과 유학의 정치사상적 함의와 한계00
곽말약 저, 조성을 역, 『중국(China)고대사상사』,서울: 까치, 1991.
Ⅰ. 서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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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레드릭 W. 모오트(Mote, F.W.) 저, 권미숙 역, 『중국(China)문명의 철학적 기초』, 서울:인간사랑, 1993.



위 reference(자료) 요약요점 잘되어 있으니



2) 공자의 정치적 인식과 천명

5. 유학의 정치사상적 함의와 한계
Ⅲ. 결 론

1. `논어`의 核心 사상
금장태, 『유교사상의 문제들』, 서울: 여강출판사, 1990.
논어의 핵심 사상 , ,, 유학의정치사상적함의 , 인정 , , 공자에 정치이상 , 유교 유학 , 인정한계와 인간관계 , , 공자의 인정정치 , 공자의 정치적 인식 , 공자의 인정

(3) 대동의 이념과 정치철학의 정립
1) 정치의 이상: 인간 공동체 대 개인적 권익의 보호

2) ‘정명’의 정치적 의미와 ‘인정’
2) `예(禮)`무엇인가?



김능근, 『유교의 천사상』, 서울: 숭실대학교 출판부, 1988.

구본명, 『중국(China)사상의 심원체계』, 서울: 대왕사, 1982.


3. 공자의 인정과 ‘정명’의 상관성

, 『공자 사상과 현대 2』, 서울: 사사연, 1990.


, 『사서해-대학-중용』,대전: 학민文化사, 1997.
Ⅰ. 서 론

4. 공자에 인정의(定義) 사상적 특성(特性)과 정치이상
(2) 덕치에 의한 법치의 보완
3) ‘수기치인’의 문제와 전개과정

2) 21 세기(世紀) 유학의 정치적 역할


(4) 현(賢), 능(能)의 합리적인 인사원리
송영배 편저, 『제자백가의 사상: 원전자료로 본 중국(China) 철학사』, 서울: 현음사, 1994.

3) ‘인정’의 정치이상
동촌 지교헌 박사 화갑기념논문선집 간행위원회(편), 『동양철학과 한국사상』,서울: 민속원, 1995.
이승환, 『유가사상의 사회철학적 재조명』,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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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그 사회가 혼란하면 할수록 그 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사상 역시 생겨나기 마련이다. 공자는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다”,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상하 간의 계급 갈등과 수 백 년 간 지속된 주나라의 신분사회가 몰락의 조짐을 보이고 있었던 것이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따 공자는 통치자란 도덕적 실천을 통해서 백성에 대한 그의 지배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점에서 볼 때, 공자는 덕에 의한 통치를 무엇보다 중시하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공자가 태어난 시기는 주나라의 사회질서가 이미 파괴되었고, 부패가 만연한 불안한 사회였다.
설명
다. 시대가 바뀌면 새로운 제도적 개혁과 새로운 이념이 요구되게 마련이다. 따라서 당시 중국(China)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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