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와 담당층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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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2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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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세기에 접어들면서 조선은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 즉 당쟁이 치열하게 벌어졌고, 사대부들이 정치에서 물러나는 사례(instance)가 자주 발생하였다....., 농암집
★ 서경덕 : 마음아 너는 어이 매양에 져멋난다. 따라서 사대부들의 전유물이던 시조가 이제는 조금씩 그 담당층이 확산되어 가는 경향을 보이기 스타트했다....,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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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시조와 담당층의 관계
시조와담당층의관계
다. 그 결과 벼슬길에서 뜻을 이루지 못하면 자연에 은거하여 도리를 찾는 문학을 창작하는 기풍 즉 사림파의 문학이 나왔다. 이와 같은 강호가도의 길을 연 사람은 이현보(李賢輔)와 송순(宋純)이며, 이황, 이이, 정철 등이 이를 계승하였다.
기생시조는 양반사대부의 작품만 보아서는 인간의 진솔한 애정을 담을 수 없는 것으로 생각되던 시조에 소재의 확장을 통한 새로운 전환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기녀시조가 가지는 시조문학사의 의의라 할 수 있따
<주요 작품들>
★ 이현보 : 농암애 올아 보니 노안이 유명이로다. 이것이 이른바 `강호가도`라고 하는 것이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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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와 담당층과의 관계를 조선시대 작품을 예로 들어서설명한다. 한편 기생들이 시조를 짓는 사례(instance)도 나타나게 되었는데, 황진이는 그 대표적인 예라 할 것이다.시조와담당층의관계 , 시조와 담당층의 관계인문사회레포트 ,
시조와 담당층과의 관계를 조선시대 작품을 예로 들어서설명(說明)한다.....,
: 마음이 어린 휘니 하난 일이 다 어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