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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이리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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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4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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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우리의 아이들은 입시 위주의 교육과 부모의…(省略)
프레이리사상에 대한 글입니다.프레이리사상레포트 , 프레이리사상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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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이리사상

다.


프레이리사상에 대한 글입니다. 또한 온몸으로 공부하고, 배우고, 가르쳐야하며 알게 된다는 것을 단순히 허튼 소리로가 아니라 과학적으로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하며 이 책은 처음 된다 “교육자로 산다는 것”이란 title(제목)이 붙은 이 책의 제 1부에서는 첫 번째 편지 “세계 읽기와 글읽기”, 두 번째 편지“ 난관에 대한 두려움으로 마비되지 말라“, 세 번째 편지 ”교사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네 번째 편지 ”진보적인 교사의 자질에 관하여“라는 title(제목)의 네 개의 편지로 구성되어 가르침과 배움은 무엇이며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어떤 것인지를 말하고 있다아 ”현장에서 가르치고 배우며“이란 title(제목)이 붙은 제 2부에서는 ”초임 교사들에게“,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관계에 대하여“, ”학습자들과 함께 대화하기“, ”culture적 정체성과 교육“이라는 title(제목)의 네 개의 편지로 구성되어 교사가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학생들과 관계를 맺을 것인지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說明)한다. 그리고 제 3부에서는 ”교육현장에서 철학하기“라는 title(제목)으로 ”구체적 맥락과 theory 적 맥락“, ”다시 한번 규율 문제에 대하여“ 라는 두 개의 편지를 통해 교육자의 철학과 이를 현실화하는 方案에 대상으로하여 서술하고 있다아
이 프레이리의 짧은 편지 속에는 가르치면서 배우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마땅히 알아야 하고 실천해야 할 것들을 시간적 흐름에 따라 이야기하고 있다아 그 속에서 그는 무엇보다 비판적인 자기 의식을 강조하고 있다아 교사가 모든 지식을 소유하고 학생들은 아무 것도 모르며, 교사는 가르치기만 하고 학생들은 배우기만 하는 식의 교욱에 대한 비판을 하며 이런 교육이야말로 모순된 현실에 체념하고 순종하며 마침내 억압을 자초하는 것이라며 이런 교육은 지배 이데올로기를 길들이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말한다.
“교육학의 함정”이라는 머리말에서 프레이리는 “우리는 어리석고 감상적이라는 말을 듣거나 반 과학까지는 아니지만 비과학적이라는 말을 듣기를 두려워하지 말고 용감하게 사랑을 이야기해야 한다”고 말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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