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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두석의 「장화홍련」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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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1 0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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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에서 화자가 대상에 대해 거리감을 획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너무 가까우면 자칫 감상적으로 흐를 수 있고 반대로 너무 멀면 감동이 없거나 억지스러워 보이기 때문일것이다 이 작품에서 놀라운 점은, 바로 거리감의 획득에 있다 매우…(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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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두석의 「장화홍련」에 대하여
설명
다.,감상서평,레포트




레포트/감상서평

최두석의 초기 이야기시의 단면을 보여주는 「장화홍련」에 대한 감상 및 시에 대한 분석과 시인에 대한 소개 등의 내용 입니다.
논술형입니다.

초기작에 속하는 「장화홍련」은 82년 3월 『오월시』 2집에 발표된 작품으로 최두석의 이야기시의 단면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허나 그 행동의 개연성을 세밀하게 묘사하지 않고 다만 추측하게끔 함으로써 시적긴장을 획득하고 더 나아가 시적화자와 시적대상의 거리를 두는 데 성공하고 있다 여기엔 시적화자의 주관적인 감정의(定義) 이입이 없이 객관적인 서술만 있을 뿐인데 이는 시적대상에 대한 시적화자의 시선이 매우 냉정한 것처럼 보이게 한다. 이 작품은 고대 소설 「장화홍련전」을 패러디한 것인데, 장화, 홍련, 장쇠 라는 등장인물의 이름이 같은 점을 제외하면 공통점은 없다고 할 수 있다 2연에서 나타나는 시적정황에는 인물들 간의 행동에 있어서 개연성이 없다. , 최두석의 「장화홍련」에 대하여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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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두석의 초기 이야기시의 단면을 보여주는 「장화홍련」에 대한 감상 및 시에 대한 分析과 시인에 대한 紹介(소개) 등의 내용 입니다.

우선 시적화자와 시적대상이 무엇인가 보도록 하자. 여기서 시적화자는 3연의 ‘내 눈동자’라는 표현에서도 볼 수 있듯이 ‘나’이며, 시적대상은 タイトル에서도 볼 수 있듯 장화와 홍련이다. ‘문을 여는 순간 비칠 쓰러’진 것이 무엇 때문인가, 혹은 누구 때문인가, 그리고 홍련은 왜 마구 뛰었는가, ‘기다리던 장쇠’는 홍련을 기다렸던 것인가, 그리고 칼을 거두었다고 하는데 홍련은 칼에 맞아 죽은 것인가, 장화도 죽은 것인가? 이 모든 것에 대해 명확하게 대답할 수 있을 만한 시적근거가 이 작품에는 드러나 있지 않다. ‘薔花紅蓮을 읽는’ ‘나’의 눈동자는 2연에서 볼 수 있는 긴박하기까지한 정황을 관망하고 있는 듯하다. 만약 인물들 간의 행동을 좀 더 세밀하게 묘사했었다면 시는 매우 지루해졌을 것이다. 그것은 앞서 이야기 했듯이 인물들의 행동에 개연성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다만 시의 분위기상 장화와 홍련이 장쇠라는 인물에 의해서 죽임을 당했다는 추측만을 할 수 있을 뿐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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