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법 (건강진단 & 치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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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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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폭증하는 치매환자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시설로 인해 사실상 치매환자가 각 가정에 방치돼 있다 <치매노인 갈곳 없다. 앞으로는 치매노인서비스를 일반 저소득층 및 중산층 노인들에게까지 확대하여 이들의 재정형편에 따라 유료, 실비, 무료로 필요한 보건·의료·복지서비스와 교육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자식도 부양이 힘든 ‘사회의 짐’ 30만명, 전문요양시설 부족, 가정파탄 요인 작용, 2020년엔 65세 이상 전체노인의 10%(6일 현재 8.2%)-국민일보, 2002년 10월 7일자> 따라서 저소득층을 위한 무료 시설의 확충이 절실하며 이에 관련된 법이나 시행령이 규정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노인복지법의 개정 등을 통해 치매환자의 치료, 간병 등을 맡는 인력에 대한 전문성 확보나 질을 규정하는 시설 운영지침을 명시해야 할 것이다.레포트 , 노인복지법 (건강진단 & 치매)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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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법안에서의 건강진단과 치매노인에 관련된 부분에 관하여 살펴보고, 결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들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설명
노인복지법 (건강진단 & 치매)
레포트(report)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1 . 서론
2 . 본론
1. 건강검진 문제진단
1) 대상자
2) 실시방법
2. 건강검진 改善(개선) 방법
1) 대상자
2) 실시방법
3. 치매노인 관련법 문제진단
4. 치매노인 관련법 改善(개선) 방법
3. 結論
4. 치매노인 관련법 改善(개선) 방법
정부의 보조금 지원을 받는 수급권자, 저소득층 이외의 서민층은 치매환자를 맡길 마땅한 곳을 찾지 못하고 있고 따라서 최소한의 비용만 받는 실비 요양원, 전문병원을 현 수준에서 2~3배 이상 지어야 한다.
넷째, 현재 대부분의 치매시설은 유료요양시설이며 그 부담비용이 매달 15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상당한 경제적 부담을 지우고 있다 따라서 Japan의 경우처럼 일종의 “노인성 질환 保險”과 같은 상품을 개발해 정부가 일정부분을 지원해 주는 새로운 제도의 도입을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다섯째, 상대적으로 고령인구가 대부분인 농촌지역은 고령인구가 많기 때문에 치매노인도 많지만 의료시설의 부족과 이에 따른 치매노인 방치가 심각한 수준이다…(투비컨티뉴드 )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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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법안에서의 건강진단과 치매노인에 관련된 부분에 관하여 살펴보고,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들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셋째, 이로 인해 치매노인을 부양하는 가정은 그 유대관계가 급속히 깨지면서 결국 파탄에 이르기도 한다.(현 유ㆍ무료전문요양시설 28곳, 공립치매병원에 입원할 수 있는 숫자는 3771명) 치매는 질병의 속성 상 치료비도 문제지만, 심리적인 고통이 큰 치매자의 부양자에게 치매에 대한 교육도 중요하기 때문에 저소득 중심의 프로그램(program]) 운영은 적절하지 못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