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교육과정의 problem(문제점)과 대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7 12:22
본문
Download :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대책.hwp
처음에 수준별 학습에 기대하던 학부모들은 막상 자신의 아이가 보충반으로 편성되자 당장에 아이들의 기가 꺽이고 공부하기 싫어할 것을 크게 걱정하였고, 보충반으로 편성된 것에 대한 실망감과 거부감을 나타내었다. 학습 참여도는 우반(심화반)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을 수밖에 없었고 다들 못하는 아이들끼리 보고 배우거나 도와서 학습할 수도 없었으며 수업성취도는 오히려 원래 자기 반에 있을 때보다 떨어졌다.
수준별교육과정-반대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대책.hwp( 98 )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그 사례를 들어 파악하고 대책에 대해서 제고한 리포트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아이들이 주위가 산만하여 학습에 대한 집중보다는 서로 잡담하는 경우가 많아 학습의욕이 더욱 떨어지는 결과를 낳았다.수준별 교육과정의 problem(문제점)을 그 instance(사례)를 들어 파악하고 대책에 관련되어 제고한 리포트입니다. 수준별교육과정-반대 ,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대책사범교육레포트 ,
②석계중 事例(사례)(심화,보충형 교육과정운영의 drawback(걸점))
1) 학부모 측면
먼저 열반으로 편성된 아이를 둔 학부모들의 위축감이 심화되었다. 특히 열반에 편성되었으나 우반과 경계선상의 성적이던 아이들은 열반의 부정적인 수업분위기(대답하면 야유, 조롱 등)로 성취도가 떨어졌다. 보충반으로 편성된 아이들은 공부를 못한다는 생각에 무척 창피해 하고 자존심상해 하였고 전체적으로 위축된 수업분위기를 형성하였다.
(2)조별 학습시 책상을 재배치하고 이동하는 과정에서 5˜10분 가량의 시간이 소요되고
끝나면 다…(drop)
수준별 교육과정의 problem(문제점)과 대책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다. 그리고 다음 시험에는 심화반으로 편성되기 위해 아이를 학원에 보내거나 과외를 처음 하는 학부모들이 늘게 되었고 학원비를 감당할 수 없는 학부모들은 불안감과 무력감을 나타내었다
2) 학생측면
보충 심화 수준별 이동수업으로 인한 drawback(걸점)은 주로 열반(보충반)에서 극명하게 드러났다.
이미 교과활동에서 수준별로 수업이 진행되고 그로 인한 열등의식으로 아이들의 내면은 황폐하게 변해가는 상황에서 재량활동에서 또다시 자신을 열등한 존재로 규정하는 것이 일상화 되어버린 아이들, 그런 아이들이 자신의 자녀라면 과연 이 수준별 수업에 찬성할 수 있을까 .
3)학급 담임교사의 학생지도측면
(1)아이들이 수준별 학급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매우 시끄러워 다른 학급에 피해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