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아교육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4 01:50
본문
Download : 한국유아교육사.hwp
이러한 동학의 아동 존중 사상은 근대적인 아동 존중 사상의 처음 을 의미하며 성리학과 실학의 아동관이 지니고 있던 한계를 극복한 결과이다.
1) 일본인 설립 유치원
개항이 되어 일본인 거류민이 많아지자 일본인들은 자신의 자녀를 위한 유치원을 설립하였다. , 한국유아교육사경영경제레포트 ,
한국유아교육사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Ⅰ. 서 론
Ⅱ. 본 론
1. 전통사회의 유아교육 사상
1) 삼국시대의 유아교육
2) 조선시대의 유아교육
2. 광복이전의 유아교육
1) 일본인 설립 유치원
2) 한국인 설립 유치원
3) 서양인 설립 유치원
4) 일제시대의 유아교육
3. 광복이후의 유아교육
1) 광복 ~ 1970년대
2) 1980년대
3) 1990년대
4. 유아교육과definition 역사(歷史)
1)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이전
2)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1969.02.19)
3) 제2차 유치원 교육과정(1979.03.01)
4) 제3차 유치원 교육과정(1981.12.31)
5) 제4차 유치원 교육과정(1987.06.30)
6)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1992.09.30)
7)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1998.06.30)
Ⅲ. 결 론
인간은 누구나 한울님을 모시 평등한 존재로 인식하는 긍정적인 인간과에 기초하고 있따 교육을 통하여 인간이 돌아가야 할 가장 이상적인 상태를 어린이의 마음으로 보고 있따 또한 아동이 성인을 가르칠 수 있다고 보는데 이는 동학에서는 아동의 능력을 성인과 마찬가지라고 인정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아동이나 성인이나 마음속에 한울을 모셨기 때문에 누구나 존엄하며 동등하게 대우받아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성리학과 실학의 입장과는 다르게 아동에 대한 체벌은 어떠한 경우라도 금하고 있따 특히 아동은 태어날 때부터 성인과 대등한 능력을 지닌 존재로 인식되었기에 존엄하다고 보았다. 특히, 일본인은 경성, 인천, 부산, 원산을 중심으로 자본주의적 활동을 처음 하였다.
조선시대 성리학·실학·동학에 나타난 아동관에서 본 것처럼 점차 아동을 독립된 인격을 가진 한 존재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따 서양에서도 17세기를 전후로 아동을 보는 입장이 크게 바뀌게 되었다. 공간적·시간적 차이가 있긴 하지만 유아 교육의 사상적 기초를 이루는 아동 존중 사상을 강조하고 있음을 재확인 할 수 있따
2. 광복이전의 유아교육
1876년 강화도 조약 체결 이후 쇄국의 문호가 개방되자 외국의 세력이 조선에 급속히 진출하였다. 또한 포교를 위해 일본인 승려와 서양의 선교사들이 앞다투어 들어와 병원, 유치원, 학교 등을 설립하여 구제사업과 교육사업을 병행 하였다. 이와 같은 동의 인식은 근대적인 아동관을 의미한다.
Download : 한국유아교육사.hwp( 19 )
다.
설명
유치원이 우리나라에 소개되기 전에 행해졌던 유아교육의 모습 및 시대적 유아교육사상을 삼국시대, 조선시대, 일제시대 등의 여러 가지 사상을 고찰하면서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이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또한 광복이전과 이후의 유아교육 기관 및 상황을 알아보고 제 1차부터 6차까지 형식적 수준의 교육과정을 끝으로 해서 우리나라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 유아교육의 변천과정을 살펴봤습니다.
다음은 대한제국 성립 후 1945년 8월 15일 광복을 맞을 때까지의 우리나라, 일본, 서양의 유아교육기관의 성립과 일제시대 유아교육사상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1897년에는 부산에 대곡파 본원사 별관의 후원을 얻어…(To be continued )
,경영경제,레포트
유치원이 우리나라에 intro 되기 전에 행해졌던 유아교육의 모습 및 시대적 유아교육사상을 삼국시대, 조선시대, 일제시대 등의 여러 가지 사상을 고찰하면서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이 어떻게 變化(변화)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또한 광복이전과 이후의 유아교육 기관 및 상황을 알아보고 제 1차부터 6차까지 형식적 수준의 교육과정을 끝으로 해서 우리나라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 유아교육의 변천과정을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