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인간 발달과 교육 - 학교 문제[주관적 생각 위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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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9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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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최근에 학생인권에 대해 토론한 후에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7차교육이니 8차교육이니 수많은 개정 교육과정이 더 사태를 악화시키는 것이 아닐까하면서 말이다. 물론 그 개정이 사회상에 발맞춰가고 있는 것이 사실…(省略)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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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발달과 교육
예전에 내가 중학교를 다닐 때, 당시 학생들끼리 운동장에서 시위를 한 적이 있었다. 다만 나 스스로가 학교를 다니면서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볼법한 왜 나는 학교를 가야하는 가 고민하면서 홀로 그 답을 찾았던 것 같다. 그렇다면 이렇듯 우리의 학교에 대해 problem(문제점)이 무엇이길래 시위를 하고 그 시위를 선생님께서도 인정 하셨을까.
학교의 problem(문제점)에 대해 말하자면, 사실 끝이 있을 까 싶을 만큼 많을 것이다. 내가 기억하기로는 당시에 선생님들이 수업을 들어오셨을 때, 그 시위에 대해 안 좋게 말씀하셨던 분은 없었다. 또한 다니면서도 저것을 학문의 형태로만 배웠었지, 누군가 나에게 부각해준 적도 없었다. 어렸던 나로서는 그게 반항으로 비춰지진 않았을까 우려했었는데, 상당히 뜻밖이었던 것이다. 그런데 결국 큰 성과 없이 끝나게 되었고, 당시 나는 그냥 그러려니 하며 지나가고 얼마 안가서 잊었던 것 같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처음보다 너무 많은 alteration(변화) 가 되면서 그것이 시대에 발맞춘다는 명목하에 기존의 목적과 의미에 다소 벗어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학교의 본래 목적이 뭘까. 생각하면 학문의 길을 닦고, 기본적인 생활을 영유해가고 혹은 자신의 소양을 키워나가는 그리고 학교는 좀 더 나아가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市民으로서의 사회성도 키워주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지금 상황은 어떠할까 아직도 얼마지난 것 같지 않은 초등6년 중등3년 고등3년을 보자면 (초등6년은 빼더라도) 그 긴 시간동안 내가 학교를 다니며 그 목적이 앞서 말한 그것과 같은 적은 없었다. 두발자유, 복장자유가 시위의 중심 내용이었다. 내가 생각하기에 그 problem(문제점)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原因을 보자면, 아마 너무 오래되어 그 의미가 다소 퇴색된 것이 아닐까 하는 점이다.